애플인데 가성비 쩝니다. 다섯달간 사용해보고 한계까지 맛본 애플 맥북에어/맥미니 M1 사용기!

게시일 2021. 04. 10.
거짓말이 아니라 이제 인텔 맥북에서 애플 M1 맥으로 모든 이주를 마쳤습니다. 가볍게 사용하기보다 제대로. M1의 한계까지 다섯달간 사용해보며, 왜 M1을 추천하는지. 어느분에게는 추천하지 않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 info.
사용모델 : 애플 맥북에어 M1, 맥미니 M1(대여)

◆ ITSub 잇섭
E-MAIL - itsub@itud.io
FACEBOOK - ITSubb/
INSTAGRAM - itsubb

◆ Timestamp.
00:00 니 맥북 쩔더라 ㅋㅋ
00:11 오프닝
01:36 애플 M1 장점
06:33 애플 M1 단점
09:06 M1의 SSD 수명 이슈?
10:17 추천 대상과 비추천 대상?
12:28 나의 애플 M1 결론

◆ Tag.
#죽이는M1탑재 #맥북에어 #맥미니

댓글

  • 사용 후기 맥 찍먹, 디자인과 1~2학년, 개발자 = 최고 디자인이 밥벌이 이신 분 = 절대 ㄴㄴ.. 개 빡침 m2 존버 갑니다..

  • 맥북에어 뚜껑따고 써멀패드 붙이면 맥북프로급 된다던데 정말인가요?????ㅡ?

  • 니쉐쩔 ㅋㅋㅋㅋㅋ

  • 인상 ㅋㅋㅋㅋㅋㅋ 노린건가요

  • 가성비 쩝

  • 아따... 뽐뿌 오지게 오네요...

  • 개인적으로 핸드폰은 갤럭시가 편해서 아이폰에서 갤럭시로 갈아타서 계속 쓰고픈데, 노트북은 작업하다 한계가 느껴져서 맥북사려하는데 갤럭시랑 섞여서 이것저것쓰면 불편할까요?

    • 따로 ""아이폰을 안서서 불편하다"라고 할건 없어요. 단지 "아이폰이 있으면 삶이 더 윤택해진다."정도가 되겠죠.

  • 으아아ㅏ악 어쩐지 맥미니 모니터가 계속 잠자요... =. = 저는 계속 코드를 다시 뽑고 끼웁니다...

  • 패러렐즈 한국사이트에서는 10프로 할인까지 하네요

  • RAM 16GB Macbook air M1 유저로서 한마디 드리면, (기기 사용 수명에 영향있는) SSD 스왑이 발생이 상대적으로 적고, 프로그램 사용시는 (8GB 비교시) 약간의 차이만 있는데, 인터넷 창을 (저처럼) 많이 띄워 놓는 경우에는(멀티 환경) 도움이 되는 것 같네요.. RAM 8GB->16GB 가 SSD 256GB->512GB 와 비슷한 지출인데, 외장저장장치나 Cloud(NAS, wifi 6)를 사용하는 환경에서는 RAM16GB+SSD256GB 도 좋은 선택일 것 같네요.

  • 그동안 구독 안했었는데 앱등이로써 뭐 구매할 생각이 들면 잇섭님 영상 부터 찾는 나를 보고 오늘 구독 누르고 가요👍 저는 오늘 맥북에어 m1 구매했습니다

  • 애프터 이펙트 용으로 사용하긴 힘들겠군요

  • 진짜 엘지그램 너무 별로임

  • m1 맥북프로는 어떤가요? m1맥북에어로 사야하는건지... 맥북m1프로로 사야하는 건징..

    • 터치바랑 화면밝기밖에 차이 없을 거예요. 터치바에 대해 본인의 생각에 다라 다른데 어차피 20만원 정도 추가하면 gpu 좋아지고 터치바 추가되는 거라서 기왕이면 그냥 프로 가는게 낫지 않을까요..?

  • 7:45 뒤에 뭐예요? 순간 소름돋았어요.

  • 맥북 프로 13인치 지금 살라고하는데 프레임 몇 까지 나와요?그리고 지금 맥북프로를 사는게 맞을까요?제발 답해주세요 ㅠㅠ

  • 근데 키보드에 왜 알파벳만 있고 한글은 없나요? 그러면 어떻게 한글로 치나요?

    • 우리나라에 파는 모델이 아니라서 그렇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파는 모델은 키보드 한글 선택할 수 있어요. 그리고 키보드에 한글이 없어도 실제로는 한글 칠 수 있어요.

  • 맥북 m1 프로 액정 깨졋어요 ㅠㅠㅠ. 혹시 수리비용이 얼마나드나요??

  • 저는 맥북에어 8G 기본 사양으로 사용하고있는데 긴 영상편집에서는 발열과 뻑도 나긴하더라구요,, 하지만 가격대비 성능 완전 난리난 노트북이라고 생각합니다! 진짜 반응속도도 빠르고 여러프로구램 동시 구동도 가능해요~ 에어를 구매하실거면 확실히 가성비 챙기는 8기가정도면 충분할 것 같아요!

  • 7:47 뒤에 뭐죠???

  • 웹이랑 시각 배우고 있는 학생인데 공부용으로 사용하기 좋을까요? 일러스트 포토샵 UX UI 다 괜찮은지 궁금합니다 에어랑 프로 아니면 다른 노트북 추천해주실 수 있으실 까요..?도와주세욥 ㅠ

  • 윈도우즈의 고질적인 문제점인 블루스크린에 오랫동안 시달리다 (윈도우즈 10 이후부터는 불루스크린 오류가 없다고 하는데도 제 거지같은 dell 노트북은 거의 매일 블루스크린을 띄웠음. 그 전꺼는 hp였는데 그것도 블루스크린 엄청 띄웠음) 작년에 큰 맘 먹고 맥북에어로 바꿨는데 왜 진작에 안 바꿨을까 후회 중.

  • 맥북에어 M1 꼭 산다ㅠ♡!!!!

  • 새로 나온 마소 서피스 4 노트북도 리뷰부탁합니

  • 잇썹님 유튜브보며 기기구매결정에 참고로하는 구독자입니다. 혹시 새로나온 페러럴즈 사용해보셨나요? M1에서도 윈도우 돌아간다고해서요... 2주간 무료체험기간도 있다는데 사용기를 보고싶습니다.

  • 에어 16GB가 날까요 아님 프로 기본형이 더 날려나요

  • 혁신일지 아니면 희대의 뻘짓으로 끝날지 기대가....

  • 7:46 뒤에 손 누구야!

  • 7:45 뒤에 뭐가 저 혼자 움직이는데

  • 발열, 소음, 배터리, 성능때문에 M1을 사고싶다가도 가끔쓰는 부트캠프 윈도우 부재가 크네요…ㅜㅜ 현재 패러렐즈 베타+윈도우 대안이있다고는 하지만 사용용도에 따라 제약이 있다고하니…

  • 나 2019맥북에어 사용자, 크롬창 9개+한글 사용불가, 무친팬소음, 현재 부팅도 안돼서 수리 맡김, 나처럼 살지 마시오

  • 맥북 한번 고장나면 그냥 새로사는게 더싸서.... 130만원 날리고난뒤로...손이가지않네요...

  • 나 형 때문에 m1 질러써!!! 쥰내 좋아 ㅜㅜ

  • M2나오면 뭐라읽어야됨?

  • 사투리 지방 발음 진짜 짜증나네

  • 썬더볼트 디스플레이 문제 맥오에스 11.3에서 해결 된 것 같음. 전 잠자기는 문제 없었는데, 모니터 설정이 저장 안돼서 매번 깨어날 대마다 재설정해줘야 했는데, 11.3 업데이트 하고 나서 해결됐습니다. 가장 귀찮았던 문제가 해결돼서 아주 편하게 쓰고 있음.

  • 미국에서는 에어/프로 가격이 크게 차이가 없는데, 어떤 모델을 더 추천하시나요? 그리고 구매시 한가지만 업글이 가능하다면, 어느 부분을 해야 할까요? 주로 사진편집, 가끔 영상 편집합니다. 영상 감사합니다~

  • 갖고 싶다 너

  • 갤럭시북 프로360 도 올려주세요 폰이 갤럭시라 짐 맥에어 너무 갖고시픈데 고민됩니다

  • 01:37 장점 06:38 단점 10:17 추천, 비추천

  • 형 지금 M1 맥북 결제 직전인데 14인치,16인치 나온다는 썰에 고민이야 ㅠㅠㅠ 학생할인 다받아서 105만원에 구매가능한데 지금 사는거 괜찮을가???

  • 맥북에어 m1으로 보고있는 1인

  • 7:46 뒤에 냥이인가

  • ㅋㅋㅋㅋ영상만 봐도 댓글이 재밌다 (아직 댓글 보기전)

  • 버벅임 단점이 있다고는 하지만 포인트는 사용하신 제품이 에어였다는 거... 프로는 더 좋을 거라는 거...

  • 잴라파고스에서 제작한 노트북인 레츠노트를 평가를 해주세요. 아! 구매를 하지 말고요.

  • 맥미니 거치대 어디껀지 알수 있을까여?

  • LG전자 360 32UN880을 썬더볼트(USB-C)맥미니에 연결해서 쓰고 있는데, 전원 부팅 시 디스플레이가 인식이 되지 않고 모니터 케이블을 분리하고 연결해야 인식이되는 문제가 계속 발생합니다 ㅠㅠ 왜그런걸까요?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소프트웨어적으로 해결이 가능한 문제라고 보시나요>?

  • 삼성이 저번에 갤럭시 북S로 팬리스 모델을 만들었는데, M1 맥북에어를 이기기 위해서 갤럭시 북S같은 팬리스 모델의 후속작을 만들까요? 사실 저는 이번에 나온 갤럭시 북 프로에서 팬을 없애기를 기대했는데......... 결국 넣더군요....

  • 잇섭님! 제가 맥북프로를 2014년에 사서 업뎃도 잘되고 고장없이 정말 아직까지도 잘 쓰고 있습니다!! (확실히 배터리가 빨리 닳고 팬 소리가,,,좀 ㅋㅋㅋㅋ, 글고 속도가 좀 느리기는 합니다..ㅎ) 이번에 아이패드 프로5세를 구입을 할려고 생각중인데... 조금 더 기달려서 맥북 프로를 새로 사는게 나을까요..?

  • 프리미어프로 쓰는데 fhd에 효과 떡칠하는데 무리 없겠지?

  • 방금 쿠팡으로 주문했습니다. ㅋ

  • 팀쿡한테 한국어로 카톡보내는 잇섭.........

  • 7:45 에 뒤에 날아다니는건 뭐져??

  • 7:46 저기 뒤에 누구에욤????

  • ???? 아이폰아이패드에서 사용하는 앱들(게임 포함)이 맥북에서 열리나요?? 실화면 당장 애플스토어 갑니다

    • 아이폰11에서 노트 넘어오면서 가장 아쉬웠던게 애플앱생태계 벗어나는 점이었는데, 맥북으로 해결된다면 너무 좋은 것 같아요!

  • 축농증 있나?

  • 애플은 진짜 다방면에서 정점을 찍네요

  • 잇섭님 스튜디오 구경가고 싶당 ㅜㅜ.

  • 학교동아리로 4K 영상편집을 하려는데 8GB로 충분할까요? 돈이없어 기본형으로 살것 같습니다

    • @star like 음 프로그램은 사야겠죠 음 아님 크랙을 큼큼

    • @Bixby 오 대단하네요. 맥북 16인치 i9보다 딱히 부족하지 않을 정도로 돌아갑니다. 걱정마세요. 영상 편집 프로그램은 동아리에서 제공하나요? 그 프로그램이 비쌌던걸로 기억해서.... 아휴 귀찮으면 대답 안 해도 괜찮아요. 그냥 신기해서 이것저것 궁금해서 쓸데없이 이것저것 물어봤네요.

    • @star like 제가 2년동안 돈모아서 사는겁니다 옆 친구는 맥북16인치 i9쓰니까 다른 친구는 계이밍 노트북써서 편집합니다

    • @Bixby 요즘 중학교가 많이 좋아졌군요. 저때는 중학교때 키네마스터 썼었는데ㅋㅋㅋ 4k로 영상편집 충분히 할 수 있어요. 직업적으로 4k 영상편집을 하시는 분들이 주로 쓸 정도니까. 근데 그런 동아리 하면 친구들이 이런거 하나씩 다 들고 와요? 많이 부담될텐데... 보통 중학교 3년 동안 "의식주, 학원 빼고" 200만원 들이시는 부모님 많지 않으실 텐데... 더더욱 동아리에다 100만원이 아득히 넘는 맥북을..?

    • @star like 중학교 동아리긴한데 4K 영상편집하고 색보정, 랜더링을 해야해서..

  • 팀쿡도 신나버린 무야호

  • 07:45 뭐야..뒤에 사람있어요 ㅋㅋ

  • 인텔에서 M1으로 바꾼다 했을때 가격이 창렬일줄 알았는데 혜자까진 아니고 내가 알던 그 애플 맞냐? 싶을정도로 달라진듯하고 진짜 양아치는 인텔이었구먼 게다가 cpu성능도 업인건 덤 ㅋㅋㅋㅋㅋ

  • 형 포토샵+일러스트레이터+xd 가능?

  • 우아 대형 유투버는 뭐가 다르구나... 팀쿡이랑도 카톡 친구네.. 헐

  • M1 맥북에 Parallels 최신버전깔고 Win10 on ARM 깔고 x64 에뮬레이션으로 한국 인터넷 뱅킹 되는지 테스트 좀 해주세요!!!! 인뱅이 진짜 최후의 관문이네요 ㅠㅠ

  • 몰컴 할때 발열때문에 못쓰겠던데 이거는 몰컴하기 딱 좋네 ㅋㅋ

  • ‘그만큼 발열이 적으시다는거지’

    • 그만큼 님프사가 하몽보다 귀엽다는거지

  • 맥북 학교 홈페이지 비대면 강좌 홈페이지랑 호환이 안되서 바로 팔아버렸다는..... 좀 알아볼걸

  • 오홍 광고영상이 아닌 진짜 장단점을 알려주는 리뷰영상이네요 ~ 믿고보는 잇섭리뷰

  • 영상 잘 보고 갑니다!ㅎㅎ 사용하던 맥북 팔고 M1으로 넘어가야겠단 생각이 점점 차오르네요,,

  • 예전부터 말하고 싶었는데 목소리 넘 듣기 싫음.....ㅜ

  • 7:46 뒤에 사람있어요 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

  • 멀티코어 점수도 멀티코어 점수지만 그래픽 성능의 차이가 영향이 크지 않았을까요? 영상 렌더링이다 보니...

  • 으 전문가는 인텔 여전히 가야되네

  • VLLO영상 편집을 장시간 하는데 랙이 자주걸려요 ㅠㅠ 애플기반 앱이 아니라 당연한 현상인가요? 이번에 m1맥북을 처음 사용하는거라 인텔맥이 어땠는지 몰라서 카카오톡 같은건 당연한듯 사용하고있거든요

  • 하앍 내일온다 하앍

  • 2019 맥북프로 쓰다 m1 넘어왔는데 발열, 소음 차이 진짜 역대급이라서 완전 만족함ㅋㅋ

  • 맥북 에어 13인치 샀는데 충전기 케이블에서 하얀게 묻어나오는데 저만 그런가요???

  • 혹시 에펙을 쓰는 분들 M1 8코쓰시나요 16코어 쓰시나요 ??

  • 형님 아이패드 프로 11인치 4세대 11인치에 키보드까지 탑재한 것과 맥북에어 m1 둘 중 무엇이 더 무겁습니까?

  • 잇섭형님 7분56초 모니터와의 호환성? 에 관련한 이슈를 언급하셨는데 저도 m1맥북에어에 32UL950을 사용하고있는데 해결방법을 알아내셨나요? ㅎㅎ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그리고 모니터 나올때 나온 키보드 정보도 궁금한데 보신다면 꼭 좀 댓글 부탁드려요 !!! 항상 시청잘하고있습니당

  • 소음없는건 진짜 너무 좋음ㅋㅋㅋ 근데 게임 돌리기엔 발열도 좀 나고 렉도 있어서 아직 무리인것 같음

  • LG 34WK95U 사용하고 있는데, C to C 케이블 말고 C to DP 케이블을 사용해봤더니 슬립모드 깨어날 때 인식 안 되던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었습니다. 과거 LG 38UC99 모니터 사용했을 때도 그렇고... LG 모니터에 썬더볼트 C to C 케이블 사용하면 무조건 경험하게 되네요. 그래도 맥북프로에서 잠자기 깨어날 때 외부 모니터 인식 안 되면 랩탑 디스플레이라도 사용 가능했는데, 맥미니에서는 본체 전원버튼 눌러서 껐다 켜는 것 말고는 답이 없더군요. 모니터 케이블 뽑았다가 다시 꽂아도 인식 안 되고... 이것 때문에 잠자기 모드로 안 들어가게 설정해놓고 사용 안 할 때에는 시스템 종료했다가 다시 켜기를 반복하고 있었는데, C to DP 케이블 사용하고부터는 잠자기 모드 다시 살렸습니다. 속이 시원하네요.

  • 형 포토샵이랑 프리미어는 애플실리콘 베타버전 앱 따로 있어 더 빨라~ 혹시나 해서~

  • 암아키텍쳐눈 원래 애플이 짱이었어요.. 소프트웨어보다 하드웨어를 더 잘 만드는 애플일지도..

  • 7:46초 쯤 뒤에 지나간거 뭐야 형..?

  • 이번에 공개된 아이맥 24형도 m1칩이던데 추천하시나요 영상편집용이요

  • 혹시, 맥북프로16 메인보드 수리 괞찬은곳 소개해주세요.

  • 형님 성능 사향좀 알려주세요 저두 사게요 ㅠ

  • 저같이 M1으로 M1 사용기 보고 있는 사람 있나용 ㅋㅋㅋㅋ

  • 7:17 여기 부분 만약 16기가 램을 꽂아도 마찬가지였나요?

  • 가지고 싶다..사고싶다..ㅠㅠ비려준돈 받으면 바로 맥북에어m1,,,

  • M1 Mac mini 에 LG 32UL950 사용중인데, 잇섭님께서 말씀하신 것 처럼 잠자기 후 거의 깨어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항상 시스템 종료 후 다시 전원 on 해서 사용중인데, 이 경우에도 유투브 영상 재생시 음성이 끊깁니다. 썬더볼트 선을 잠깐 뺏다가 다시 연결하면 정상적으로 작동되기는 합니다. 궁금한건, M1 Mac mini와 궁합이 좋은 4K 모니터는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추천 부탁드립니다!

  • 형 화질 보고 지려버렸어

  • 0:01 고민은 배송을 늦출뿐ㅋㅋㅋㅋㅋ

  • 잇섭님, 맥북은 오로지 동영상편집만 인가요?

  • 잇섭님 프로그래밍으로 사용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이제 해킨토시 못써?

  • 잇섭 당신은 세수 킹이 아니라 인트로 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