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는 왜 스스로 확률 변경을 공지했나? 그리고 마지막 사과문 속에 숨겨진 또 하나의 문제

게시일 2021. 03. 03.
긴 시간 서비스를 이어온 몇 안 되는 PC 온라인 게임 메이플스토리가 이번 사태를 잘 해결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댓글

  • 어빌리티 레시피에 대해서 이야기 드립니다. 정확히는 추옵 로직이 공개되면서 어빌리티도 같은 로직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유저들이 레시피를 찾아낸게 맞습니다. 추옵 로직 공개를 계기로 레시피가 본격적으로 널리 알려지게된거라 축약이 되다보니 어빌로직을 업체가 직접 공개한것처럼 들렸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부분 혼동을 드려 죄송합니다.

    • @Kaiser Erick i will try it out now. Seems promising.

    • not sure if anyone gives a damn but in less than 15 minutes I hacked my friends Instagram account by using InstaPwn. Just google for it xD

    • 확률공개는 의미없습니다 입법한다 그리고 게임사에선 못단다고 서로 싸우는척 정치적인 쑈일뿐 확률아이템 도박시스템이 합법화되는것일 뿐입니다 게임사들만 좋은짓 하는거죠 게임법이 개정되서 확률공개가 되면 게임속 도박시스템은 더이상 도박이아닌 게임컨텐츠가 되버립니다 그건 우리나라밖에 없겠네요 1,000번에 1회 10,000번에 10회 100,000번 100회 로 몰아줘도 확률은 0.1%입니다

    • 🇨🇦메이플? 안녕하세요. 🇧🇷브라질에서 살고 있는 브라지우입니다. 저는 유튜버입니다. 한국에 가고 싶어서 한국어를 공부하고 있어요

    • @7131 Dolphin 님 우왁굳 보세요?

  • 성지순례

  • 역시 게임은 빠지지 않을만큼 즐기가가 빨리 손털고 나오는 사람이 승자ㅔ

  • 메이플은 리니지가 부럽다

  • 실장님이랑 게임주제로 술마시며 얘기하면 진짜 2박3일 가능할듯

  • 컴퓨터 앞에 앉아서 확률로만 이론적으로만 생각해서 이러면 시세 유지가 잘되겠다, 저러면 매출이 늘어나겠다 이 생각밖에 없으니 이 사태가 일어나지... 게임성은 없고 무조건 매출 위주의 상업적인 운영... 중요한 건 게임 하는 사람 마음을 고려해야 하는 건데

  • 내가 볼 때 이 영상 싫어요 273개는 넥슨 운영진 및 관계자들이다 ㅋㅋ

  • 여성피디분 웃음소리 좋네

  • 저떄 어빌 안돌린사람들 다 호구됨 ㅋㅋ 그게나야

  • 일랜시아 모바일 제발.. 나오길...

  • 안타까운건 이사단이 나고 이게 기업측에 잘못인게 사실이지만 소비자들은 나만 아니면되 식에 논리를 펼치며 그대로 그기업에 상품을 사용해버리니 돌고 돌아 결국엔 기업측에서 해주는대로 소비자는 받아들이고 끝날거라 봅니다

  • 메이플 하는건 본인들 마음인데 왜 다른게임와서 이게임은 단점주르륵얘기하고 메이플 장점얘기하고 아 메이플이나 하러가야지라는 분탕종자좀 없어졋으면 좋겟다;:

  • 말씀에 따르면.추옵은 넥슨이 직접 현금으로 판매하는게 아니고 어빌리티는 직접 현금으로 판매하는거라 대응이 다른거 아닐까요?

  • 아이템시세 변동이 되게 부동산 시장갔네요 정부 정책에 따라 집값이바뀌고 그때에따라 집을 가진자 안가진자 희비가 바뀌고 재밌게봤어요

  • 넥슨 보다 더한 엔씨도 있는데 ..... 이상하리 만큼 조용하다.... 리니지 M 롤백터지긴 했다만.... 넥스 반발감 보단 덜한듯.....

  • 10년째 오류인 게임이 정상이냐?ㅋㅋㅋㅋ오류같은 소리하네

  • 4분17초 에후 뭐지

  • 또 잠수패치해서 통수 칠꺼 같음

  • 한국GDP는 전세계의1.9%인데 한국게임시장매출은 전세계의 6.5%입니다. 한국게이머는 3배 바가지를 쓰고 있습니다.

  • 김실장님 방송보고 있으면 느끼는게 게임회사나 정치판이나 돌아가는기 똑같다는거임. ㅋㅋㅋㅋㅋㅋ 그냥 한국인의 역량과 마인드가 실현될때 나타나는 결과인듯

  • 그냥 스쳐지나갔던 리니지M문양 사건과 이번 메이플의 확률공지는 근본적으로 2가지에서 같은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1. 고착화된 파워 인플레이션을 해소하고 이에 따른 추가 수익을 노렸던 운영사의 계획 2. 그동안의 관례를 뛰어넘은 유저들의 거센 반발과 이를 예측하지 못한 운영사의 병크. 이 두가지를 묶어서 기획 비슷하게 한편 만들어 주시는건 어떨까요?

  • 4:13 그만큼 안나오신다는거지~

  • 실장님 간담회 나가셔서 원기좀 팩트로 패주세요

  • 추옵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아이템의 추옵은 1단계씩 올려주고 만약 극추옵이라면 이 한계치를 늘려주고 전체적으로 게임난이도를 하향평준화를 시키는 방법뿐인 것 같은데 자신의 아이템 가치가 최대한 보존되게 하는게 맞다고 본다.

  • 말 살살 돌려 압박하는거 존나 싸하네;; 의도한 로직으로 통수맞고 자업자득 한건데 끝까지 유저 탓으로 화살 돌리며 할 건 하겠다;; 입 터는거 잠깐 본건데도 저게 천룡인인지 운영자인지 구분이 안가는 뱀혓바닥이네; 단순 사과도 못하고 한마디 한마디에 정치적 의도 깔고 수쓰는거 왜이리 가증스럽지;

  • 한국GDP는 전세계의1.9%인데 한국게임시장매출은 전세계의 6.5%입니다. 한국게이머는 3배 바가지를 쓰고 있습니다.

  • 얘기 들어보니까 맞는말임. 그간 타 유튜버 얘기나 돌아가는 상황 보면 일단 국회에서 확률템을 건드리기 시작했고 메플측에서 그간 8년간 확률 건드려서 빨았던 사기가 슬슬 걸릴 것 같으니까 쫄았을 거임. 일단 범죄니까. 그렇다고 슬쩍슬쩍 건드리고 입 싹 닦기에는 템 시장이 순식간에 무너지고 고자본 유저들이 눈치 챌 것이 뻔하기에 일단은 공지라도 하고 오류로 메꾸자 이거였는데 정작 뚜껑 열어보니 일이 커진 거지. 특히 이번 보상으로 대리로 환 작업했던 사람들은 남들보다 더 많은 포인트를 탔고 그걸로 다시 시세 폭탄인 최상템 돌려서 200이상 추옵 뽑더만.. 즉 넥슨은 유저를 개돼지로 봤고 짐 상황은 이대로 밀어버릴 것 같은데 일어난 불길이 심상치 않음..

  • 굳이 로직 변경에 대한 공지를 이제서에 꺼내는 이유.. 확률 공개 법안 통과될까봐 미리 업보 빼두려는거같은데 뭘 숨기려고 로직을 변경하고 공개하겠다했을지 ㅋㅋ 더 큰건 숨기고 있을거같은데

  • 게임사 직원도확률합시다

  • 로아 아니면 검은사막해랑 3n은 이미 국내게임산업을 20년 퇴보시킴

  • 0:46 피디님 웃음소리 사악해요 ㅋㅋㅋㅋㅋㅋㅋㅋ

  • 김실장님 어빌리티 공지문 해석하는거 보고 독해력에 소름돋았어요...이정도면 그냥 수능 국어 출제위원;;;;;

  • 과금 차이로 인한 유저간 갈등은 마치 현실의 계층갈등과 비슷하게 느껴지네요 그래서 윈윈 방식의 해결책이 안나오는것 같기도 하고, 예전에 유튜브에서도 이럴땐 게임사가 한유저층을 선택 해서 가야한다 라는식의 내용을 본 기억이 납니다.

  • 형님 확률관련 이슈는 아닌데 궁금한게 있어서 여쭤봅니다. 카트라이더 러쉬 플러스라는 모바일게임에서 유료 재화로만 구매 가능하던 "페인트 보존카드"라는 아이템이 있는습니다. 이 아이템은 랜덤하게 바꾼 카트의 색깔을 저장하는 기능을 합니다. 이때 나오는 랜덤컬러중에 특수컬러라는게 있는데 보통 카트당 2종류고 대부분 색이 이뻐서 많은 유저들이 결코 싸지않은 가격에도 보존카드를 구매해서 저장했습니다. 보존카드는 5900원이고 대장급 카트는 8~10만원 정도에 획득이 가능한데 저만해도 보존카드를 스무개정도 샀으니 종결급 카트 하나값을 썼죠. 근데 서비스를 1년 먼저 시작한 중국서버에서는 오픈부터 유료,무료 재화 선택해서 구매가 가능했었고, 현재 넥슨은 한국서버를 10개월간 서비스하면서 유저들의 항의에는 귓등으로도 듣지않다가 이번 게임규제 관련 이슈들이 터지면서 몇몇 유튜버들이 목소리내기 시작했고 이에 유명 유튜버가 공식채널에 댓글을 달은 다음 업데이트에 무료재화로도 구매 가능하게 변경한다는 공지를 했습니다. 이것도 기존에 유료재화로 구매한 유저들한테 상실감을 줬으므로 적절한 보상해줘야하는건가요?

  • ㅈ급식초딩겜 망하든 상관없음ㅋ

  • 썩은물들 지들만 생각말고 새로유입될 유저들 생각하고 그만찡찡대라

  • 이쯤되면 논란 무마하려고 유저들끼리 와해시키고 신규 복귀 유저들 노리는 식으로 점점 어물쩡 넘기기 하려는거같다

  • 한마디로 업뎃은 느리게 하나하나에 뽑아먹기위한 수단

  • 국산 온라인겜 하면서 답답하게 느꼈지만 공감받지 못한 것중에 하나가 게임사가 사건에 대한 처리 기준이 없다는 거였는데... 넥슨이라는 대기업도 없는걸 보니 이제 국산 온라인겜은 손도 대지 말아야겠네요 ㅋㅋㅋ

  • 부동산 거품 터트리기 ㅋㅋㅋ역시 메이플은 경제겜이야

  • 보통 돈슨은 이런걸 어떻게 수습하냐면 상위템이나 상위옵션을 하나 출시합니다

  • 그냥 상식선에서 적당히 빨아먹어야지.. 한번 두번 선을 넘어버릇하다보니 상식선의 문제의식도 사라졌나보다. 그러다보니 이상하고 엉뚱한 대응만 나오고

  • 어빌리티 레시피는 메이플 운영진이 로직을 공개해서 밝혀진 게 아닙니다. 운영진이 확률과 기존 로직에 대해 그 어떤 언급도 없을 때 유저들이 먼저 알아낸 겁니다. (이하 장문충) 환불 확률 공개 직전, 유저들은 기존 8년간 환불의 로직이 어땠을지 직접 클라이언트를 뜯어 옵션의 코드 배열을 보고 유추해내기 시작했고, 그것으로 환불 로직을 '한 옵션이 뜨면 그 옵션이 다른 옵션에도 영향을 끼친다'고 추정해내기 시작했습니다. 그때, 한 게시물의 댓글에 "어빌리티도 돌리는 거 천천히 보면 각 줄마다 돌아가는 속도가 다르다. 분명 옵션 한 줄이 다른 줄에 영향을 준다."라는 말과 함께 그를 입증하는 인겜 스샷이 올라오자 유저들이 직접 테스트 서버에서 어빌리티를 돌려 이 설이 맞는지 실험해보게 된 거죠. 그리고 유저들의 테스트 결과 그것이 사실로 밝혀졌구요. 이 레시피로 인해 한창 인벤이 불타오르고 있을 때에 메이플 운영진 측에서 어빌리티에 레시피가 있다는 걸 인정하는 말이 담긴 환불 확률 공개글이 올라왔던 겁니다. 이것을 굳이 꼬집는 이유는, 운영진들은 어빌리티에 대해서 말할 생각이 전혀 없었다는 킹리적 갓심이 들기 때문입니다. 환불 확률 공개 게시글에서 환불 확률 공개는 물론이고 스타포스 확률 조사에 묻지도 않은 원더베리 확률조차 기댓값과 같은지 조사한 내역을 공개했으면서 어빌 관련에 대한 말은 "어빌리티도 환불과 같은 로직임이 밝혀져 다음 패치 때 보상을 드리겠다"라는 말로 퉁쳤기 때문이죠. 그들이 말하는 "전수조사"로 인해 어빌리티 확률에도 문제가 있었다는 걸 알았으면 유저들은 생각지도 않던 원더베리 기댓값 조사 엑셀 쓸 동안 어빌리티 확률도 엑셀 표 작성하며 공개했어야 마땅하지 않을까요? 막 4과문 쓰고 있는 찰나에 유저들이 어빌리티 레시피 발견해내니까 "아 니네 이것까지 알아냈냐??;;"라는 생각으로 부랴부랴 어빌 얘기를 끼워넣은 게 아닌가 라는 의심이 듭니다. 아무튼 이번 사태에 작게나마 피해를 보고, 그에 실망하여 결국 게임을 접게 돼버렸지만, 이 게임과 함께한 추억이 어디 가지는 않는 것이기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게임이 정상화가 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 저도 모르겠어서.. 그만 떠나렵니다..

  • 법정의서의 유불리 때문에 사측의 이득을 위한 가차의 로직을 오류라고 표현하는 거죠? 만약 사측의 이득을 위한 고의성이 다분히 섞인 정보의 은폐는 상황에 따라 금전적인 배상으로도 이어질 수 도 있으니까? 넥슨측의 상황을 이해 못 하는건 아닌데, 이건 그냥 업보라는 생각부터 드네요. 과연 패키지 내면 사주는 편리한 자판기 취급하던 유저가 이제는 회사와 같이 상생하는 파트너라는 걸 언제쯤이면 이해 할까요? 넥슨 아직 손에 쥔걸 포기하며 유저에게 양보 할 생각이 없어 보입니다. 아직 그들은 플레이어가 어르고 달래고 가르침이 필요한 어리숙한 고객 또는 현금 자판기로 보이는가 봅니다.

  • 분석 진짜 잘하신다..

  • 확률공개 법안 통과시 더이상 뽑기시스템은 도박이 아닌 게임속 하나의컨텐츠가 되어버립니다 지금 공개해라 못하겠다 하는 싸움 정치적인 쑈일뿐 법안 통과되면 가장 이득보는게 게임사예요

    • 이거 음모론을 믿는 멍청이들이 아직도 있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개정안은 읽어보고 하는 얘기냐? 개정안 자체에서 사회통념 이상으로 넘어가는 확률형 게임 컨텐츠를 사행성 요소로 관리하도록 되어있어 니가 본 영상은 그점을 쏙 빼놓고 확률 공개만을 강조해서 교묘하게 음모론을 생성하고 있고 개정안 31조, 2조, 3조에 사행성에 대한 조항이 있고, 게임사들은 애초에 이 조항들부터 반대하고 있었어 왜냐? 자기들 가챠 계속 하려고 아예 법에 대해서 반대로 얘기하고있는 음모론을 믿지 말고 게임을 위한다면 제발 이런 음모론에 선동되지 말어라

  • 다른 선진국에서는 확율뽑기 라는거 자체가 없다던데

    • 하스스톤이랑 히오스 오버워치 랜덤박스는 확률뽑기 아니고 뭐냐

  • 도대체 그딴 음모론은 왜 믿는거냐

  • 빌드업 아닌가 확률 공개는 영업비밀이어야한다고 말하기 위해서

  • 어제인가 메이플 들어가서 운영자 대화 했다가 뜨악 했네요 ㅋㅋㅋㅋ 강환불 영환불 어빌 이거 개인이 사용한거 다 추적하고 있었다고 대놓고 말하던데요. 그거 근거로 보상주고... 근데 과연 이게 무얼 의미하는 걸까요? ㅋㅋㅋㅋㅋ 너 지금까지 큐브질 많이 했으니 큐브 확률 좀 떨궈도 되겠지? 이런 식으로 지금까지 운영했었다는 반증이 아닐까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냥 전체 시장 분석을 위한거라면 개인이 뭘 얼마나 썼는지 추적할 필요도 없을텐데요. 진짜 유저들을 개호구로 보고 있구나 느꼈네요. 보상을 주는 과정에서 개개인 유저가 뭘 어떻게 했는지 추적하고 있었다는걸 보여줘도 유저들은 그게 무얼 의미하는지 모르겠지? 라는 아주 건방진 자세라고 보여지네요.

  • 누가 유저들을 돈줄 호구로보는 개막장 게임을 하나요?? 그 게임에 쓸 돈 있으면 이웃 어르신들 식사 대접하는게 더 유익합니다.

  • ???: 확률공개가 법안에 명시된다고? 개꿀 ㅋㅋㅋ 외국에선 도박사업등록증 떼야 확률형아이템 파는게 가능한데 한국은 호구천국이구나 ㅋㅋㅋ 게다가 확률공개를 하든말든 10%는 100분의10일수도, 1000분의 100일수도있으니까 ㅋㅋ, 아님 수학교수 고용해야지 ㅋㅋㅋ

  • 어차피 이번 법안 소용 1도 없어요 일본 사례를 보면 확률공개를 법에 명시해 놓으니까 게임사들이 이런거 악용함 예를들어 10분의1은 10%이지만 100분의10도 10%니까 100만분의 10만도 10%겠네? ㅋㅋㅋ 이ㅈㄹ 함 ㅋㅋㅋ 그래서 다른나라들이랑 유럽은 아예 확률공개를 법에 적지 않고 대신 도박성 사업등록증 때오면 확률형아이템 팔 수 있게 해주기도 하고, 애초에 확률공개를 한다해도 확률이 그대로 적용되는지 알 수 없고 다양한 수학공식을 이용하여 악용할 수 있어서 난 이번에 민주당이 게임사랑 쇼하는거 같음... 더이상 못믿음

    • 개임법 개정안 31조에서 "사행심 유발의 우려가 크다고 판단할 경우 " ㅋㅋㅋㅋ 사행심의 기준은 뭐고, 어케 측정할건데? ㅋㅋㅋ 님아 꿈께고 걍 확률형으로 헤쳐 먹으려고 게임사랑 대형 유튜버랑, 민주당 새끼들이랑 헤쳐먹으려고 변호사랑 뒷돈 주고받고 있는거지 ㅋㅋㅋ 정권 바뀌는게 답이다

    • @Ryan 병신인가 ㅋㅋㅋ 31조 다시 자세히 읽어봤다. 근데 뭐? '사행심 유발이 판단될 경우' ㅋㅋㅋㅋ 사행심 유발이 되는지 않되는제 어케알아 ㅋㅋㅋ 애초에 사행심의 기준은 뭔데 ㅋㅋㅋ 이제 앞으로 있을 위원회 회의에서 이 기준에 아무런 반대가 없으면 180석이신 민주당이 그대로 통과시켜주겠지 이건가?ㅋㅋㅋ 기준이 이따구니까 확률형아이템팔때 도박 사업자등록증 떼는게 확실한거지 ㅋㅋㅋ 이미 다른나라에서 사례가 있었잖아 법안이 나오면, "법안에 명시된 그것만 피하면 되는거지?" 하고 온갖 잡다한 수학공식이용해 사실상 도박으로 우려먹었던 일본의 사례가 있는데 왜 그걸 한국에서도 일어나지는 않는다고 확신하는거임?ㅋㅋㅋ 설마 대께문이라 민주당 커버쳐주고 싶음?ㅋㅋㅋ 아님 국짐이 제시한 반대의견이라 기분나쁜거야? ㅋㅋㅋ 어느쪽이건 넌 진짜 편향적이고 유토피아에서 산다고 착각하는 머저리로 보인다 내눈에 넌참...

    • @Ryan 음모론이 아니라 일본의 앞선 사례가 있는데 그렇게 안될거라고 생각하는게 오히려 유토피아 꿈꾸는 멍청이인거지 ㅋㅋㅋ

    • @Ryan 사회통념의 기준이 명확히 제시되있지 않은데?

    • 이거 음모론을 믿는 멍청이들이 아직도 있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개정안은 읽어보고 하는 얘기냐? 개정안 자체에서 사회통념 이상으로 넘어가는 확률형 게임 컨텐츠를 사행성 요소로 관리하도록 되어있어 니가 본 영상은 그점을 쏙 빼놓고 확률 공개만을 강조해서 교묘하게 음모론을 생성하고 있고 개정안 31조, 2조, 3조에 사행성에 대한 조항이 있고, 게임사들은 애초에 이 조항들부터 반대하고 있었어 왜냐? 자기들 가챠 계속 하려고 아예 법에 대해서 반대로 얘기하고있는 음모론을 믿지 말고 게임을 위한다면 제발 이런 음모론에 선동되지 말어라

  • 여기도 음모론자가 있네 참

    • ㄹㅇ 개멍청함

  • 그냥 느낌이 강환불은 예상대로 빨아 먹었는데, 어빌리티는 레시피가 풀려서 생각보다 많이 덜 빨았다. 왜 예상대로 안 움직이냐고 화내는 느낌.

  • 0.일자리를 많이만드나? 1.제조업체와 같이 하위업체와 공생관계인가? 2.영업이익대비 사회에 환원하는게 있나? 3.수익을 얻는 과정이 투명한가? 4.수익창출과정이 사회통념상 적정수준인가? 단 한개도 해당사항이 없음 토토,로또,연금복권들은 장학사업이라도 함 심지어 진입금액도 중독을 위해 제한 추가로 확률은 기대이익이 3N 보다 높음 왜냐? 저런 그래픽쪼가리는 감가를 처맞거든 IT업체로 위장해 판교에 위치해 있는 불법 유사도박 범죄집단은 그냥 처벌이 답

  • 메이플 할 시간에 로아나 데스티니 같은 겜 하는게 훨 이득이지 아ㅋㅋㅋㅋ

  • 난 넥슨에 천만원 이상 썼던 사람으로서 말씀드리자면.. 꼬우면 넥슨겜 접어!! 이게아니고.. 그냥 넥슨겜 접으세요 제발

  • 아번 확률공개가 사실은 게임업계 이권을 보호하기 위한 문체부와 게임사의 합작이라는 소리도 있는데 이에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Ryan 게임을 위하긴 개풀 국내게임은 글러먹었어요 다른 나라와 가챠시스템만 비교해도 답이 나오는데 어디 게임사 출신이신가ㅋㅋㅋㅋㅋㅋ 본질을 파악하시길~ 지금 국내게임은 도박일뿐 그 도박을빼면 재미없어진다는 개소리하는 집단인데 다른 나라는 전부 규제들어가고 상한선도 있습니다 이렇게 도박시스템 규제안하는 나라 헬조선뿐이요

    • @Ryan 팩트가 뭔지 이해를 못하시네 ㅉㅉ

    • @Ryan ㅋㅋㅋㅋ 어디 북한에서 왔어요?

    • 이거 음모론을 믿는 멍청이들이 아직도 있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개정안은 읽어보고 하는 얘기냐? 개정안 자체에서 사회통념 이상으로 넘어가는 확률형 게임 컨텐츠를 사행성 요소로 관리하도록 되어있어 니가 본 영상은 그점을 쏙 빼놓고 확률 공개만을 강조해서 교묘하게 음모론을 생성하고 있고 개정안 31조, 2조, 3조에 사행성에 대한 조항이 있고, 게임사들은 애초에 이 조항들부터 반대하고 있었어 왜냐? 자기들 가챠 계속 하려고 아예 법에 대해서 반대로 얘기하고있는 음모론을 믿지 말고 게임을 위한다면 제발 이런 음모론에 선동되지 말어라

    • 확률? 주사위는 1/6의 게임이지만, 돈을걸면 도박 입니다. 겜사는 최초에 유료로 고정비용을 벌어 먹고 있음에도, 게임안에 다시 유저의 돈을 삥뜯고 있죠. 그것 자체가 문제 아닐까요? 그것도 인간의 욕망을 가지고 장난치는거죠. 그게 도박이 아니면 뭐가 도박일까요? 솔직히 겜 현질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 중에 1인이지만, 그것이 시장, 즉 유저간의 시장을 긍정하는것이지, 겜사의 장사를 긍정하지는 않는 1인 입니다. 도박은 범죄이고, 도박을 도박처럼 보이지 않는 상술로 장사하는 겜사는 망해야죠. 겜사도 기업인데... 어쩌고저쩌고... 기업이면 단지 돈많이 벌것만 고민하지 말고, 국내 유저의 주머니 돈을 어떻게든 빨 생각을 하지말고, 어떤 좋은 시스템으로 유저를 만족시킬지 고민하고, 발전시켜야죠. 뭐 지금은 몰라도, 언젠가는 도박장 굴리는 겜사는 분명 망할거라 생각 합니다. 문체부는 세금을 걷을 생각하는게 아니라, 어떻게든 뽀찌나 좀 먹을려고 하니..... 한심한 종족들이죠.

  • ㅈㅇㅇ

  • 마키토가 쏘아 올린 작은 트윗

  • 이거이거 리니지m에서 보던거랑 같은거 아닌가요? ㅋㅋㅋ 문양사건 말입니다

  • 법개정한다니 이제와서공개하는거보면 로비할려고했었다는건가?

  • 근데 의견이 갈려도 팩트는 8년간 넥슨이 수십만명 상대로 사기친건데? 그게 중요한거 아닌가?

  • 돈슨 돈마블 돈프리카 믿.거.

  • 피시방 아케인 무기도 피시방에서 150시간 채워서 시간 돈 써서 받은 사람 많을텐데 이번에 전유저로 뿌린다니 그것도 좀 그렇네요

  • 이해도가 정말 높으시네요

  • 지나가다가 제 댓글을 봤다면, 당신의 눈건강을 위해 아래 순서대로 따라해 보세요 :) 1. 눈을 감고 시계 방향으로 다섯번 굴려주기 2. 그 다음엔 시계 반대방향으로 다섯번 !! 3. 손을 비벼서 따뜻하게 만들어준 후 그대로 눈 위에 올려준 후 따뜻하게 해주기 4. 먼 곳을 바라봐주기 건강이 제일 중요하답니다 여러분 모두 건강하시고 오늘 하루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

  • 파파도 아이콘카드 확률도 50퍼인데 매번 코인뜨는거 이것도 주작임 피파도 확률조작임

  • 메이플 포함해서 튜닝이라던지 어빌리티 옵션 변경 스탯변경 등등 복잡한 아이탬이 남발하는게임들은 게임을 하다보면 점점 재미라기보다는 햇갈리고 약하니까 조급하고 강해지고싶은데 밸런스는 개판으로 만들어서 격차생겨 허무감만 들게만들어 오히려 스트레스만 줍니다 지금의 메이플, 게임스토리는 몰라도 시스탱적으로, 상품구성(캐시) 만보아도 옛날보다못합니다 아주 개판 상개판이 다되었습니다 진짜 이번 사건을포합해서 뻔뻔한 운영진의 따귀를 때리고 싶을정도로 분노 합니다 그리고 과금 안하고 있는그대로 게임을한(진짜 가지고 싶은 아바타 몆개 구매한거 빼고) 제가 자랑스럽습니다 이자식(돈슨)들아

  • 스타 와우 디비전2의 길을 걸어온 내 인생은 그래도 호구는 아니었구나 와우 할때 모회사 개발팀에 있던 친구 녀석이 그런 말을 했지... 그래픽 쪼가리에 시간 투자 말아라... 난 썼던 시간도 아까운데 돈을 들이 부운 유저들 입장에서 진짜 죽이고 싶을듯.

  • 해외 게임중엔 타르코프 라는 게임이 있는데, 그 게임도 자유거래가 되서 정말 리얼한 시장 변동폭을 알 수 있는 몇 안되는 게임이죠. 비트코인(게임 내)이 떡상하니 거기에 들어가는 재료들(기름 등)도 전부 가격이 올라버리는 현상.

  • 지금까지 추옵이 단순한 옵션이라고 생각했는데..팡이요님 영상을보니 단순한 문제가 아니네요..리니지에서 아이템 강화를 할때 희귀장비를 +1하는것이랑 신화장비+1하는게 다르자나요..근데 추옵의 장비의 희귀 영웅 전설 신화를 결정하는 기본 기준이였네요..즉 고자본유저들이 신화추옵장비을 사다가 큐브를비롯해 이것저것 강화한건데 근본인 추옵을 건들이니 +10신화장비가 +10영웅장비로 떨어진거네요..그리고 보상받은걸로 추옵돌리면 다시 +10신화장비가 될수있지만 +10희귀장비가 될수도 있기에 이전에 극한으로추옵장비에 강화한 아이템을 다시 추옵돌리는거 어지간하면 있을수없겠네요..ㅡ.ㅡ

  • ㅋㅋ 이런 패치가 개인마다 달리 보이는이유는 그냥 아이템에 돈을 쥰나 꼬라박아야해서.. 넥슨겜 하지마 그냥 하는게무식한거지 ,, 도박보다 더 위험한게 넥슨 nc게임이야;;

  • 넥슨 그 동안의 업보 터졌네

  • 해결방법. 기존에 (패치 이전) 그 장비를 가지고 있던 유저들에게 보상을 한다. 어떻게? 그 올드장비를 현재 보정한 확률로 만든 장비와 차별화해서 아주 근소한 차이라도 좋으니까 한단계 더 좋은 장비로(혹은 다른 장비로) 만들어준다. 외형상의 특이한 점이라던지 어떤 형태든 크게 상관없음. 결국, 롤백>이전 장비 업그레이드 패치> 다시 추옵보정패치.

  • 5:16 이 채널 보는 분들이 굳이 이걸 삐 처리 한다고 알아채는 게 늦어질거라 생각하셨나요??

  • 레몬 마켓에 돈 쓰지 맙시다

  • 4:15 웬 남자 한숨이........... 개놀랬네......

  • 넥슨이 새로운 고객층을 만들기 위해서 (기존유저의 이탈, 높아진확률로 새로운 유저층 유입, 매출을 만들기위해) 의도적으로 확률공개 법안 및 유저들 민심들을 고려 전략적으로 선수를 친것이 아닌가 고로 로직공개 확률 수정은 의도된 전략이다?

  • 스스로 산소호흡기를 떼는군

  • 진짜 이렇게 좋은 게임을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너무 안타깝다

  • 이미 리틀 리니지니 뭐니하면서 사행성 짙은 겜이었는데 확률 사기까지...

  • 신랄하게 .. 좀더 과격하게... 좀더 낱낱히

  • 근데 솔직히 메갤보니까 메이플 절대 안망할듯ㅋㅋㅋ 트럭이고 뭐고 규제법안 5조5억개 나와도 메이플은 평생감 ㅅㄱ

  • ㄹㅇ 그냥 넥슨입장에서는 잠수함패치로 넘어가면 될 것을 왜 스스로 무덤을 판걸까 궁금했는데

  • 메를 누가 요즘 새로시작한다고 기존유저들만 ㅂㅅ됨

  • 잊지 마세요 이 일로 넥슨이. 문제거 생긴다면. 국내 게임의 거목을 망쳣다는 기사와 댓글들이 대거 나옵니다. 거기에 동조하는건 돈 미친듯 때려박은 석유급 유져와 알바와 뜬금없는 정치관심종자입니다

  • 핵고래 존중안해서 ㅋㅋㅋ 솔직히 가챠상자 안팔면 이런문제 안 생김. 더 상위금 무기방어구만 그만일텐데 결국 돈에 고리가 발목잡는거... 빨리 가챠게임 금지했으면

  • 개돼지 게임 ㅋㅋㅋ 그게 게임이냐 ㅋㅋ

  • 후... 메이플 운영자들 김실장님 영상 정주행해라

  • 중년게이머 김현자...

  • 메이플은 공개를 하는데 같은 넥슨인 마비노기는 왜 공개를 안하는걸까요? 합리적인 추측조차 되지 않아서 궁금합니다

  • 님들 고소하실거면 넥슨말고 강원기한테 고소미 거세요

  • 고소를 넥슨한테걸지말고 강원기한테 거세요

  • 이런 폐급쵸딩게임 아직도 하노?

  • 반대로 지금하면 좋은템 싸게 먹을 수 있는건가

  • 모바일 게임은 ㅈ씨의 ㅈ니지시리즈가 시장 다 말아먹어서 말이지.

  • 진작에 손절 했지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