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은지 안볶고 이 방식이 맛이 죽이넹~!!! 최고에요☺ 추억의 도시락반찬

게시일 2021. 02. 26.
압렵솥 찐거 vs 볶은거 vs 물에 푹 삶은거 ,
이 3개를 블라인드테스트 해보면
다들 찐거를 제일 좋아하더라구요~~^^
■재료
묵은지 한줌정도.. 1/4쪽
김치를 물에 너무 우리면 다시 간을 이것저것 해야돼요.
그냥 2번 씻고 김치 간이 있는 상태에서 조리함.
■양념
쌀뜨물/멸치다시물 ( 1공기. 자박할정도로)
식용유 2 (카놀라유, 콩기름, 포도씨유)
원당 1
물엿 1 마지막
----취향껏 넣는 애들---
➡️스팸/ 치즈비엔나 소세지/참치
➡️다시멸치 5~6마리 :맹물 일경우, 김치가 싱거울 경우
깨 촐촐 : 식으면 마지막에 뿌려요
💖 식으면 신맛 좀 날라가요.

계량 : 성인밥수저 (9ml)
Measurement : Adult Korean Dinner Spoon (1 T = 9ml )
제 요리는 일반설탕을 사용하지않고 원당을 사용합니다. **원당은 달지않아요**
원당은 비정제설탕 ( 사탕수수 100프로) 로 정제가 되지않아 알이 굵고 노란색입니다.
일반설탕은 묵직하고 텁텁한 단맛이라면 원당은 향긋한 꿀향과 중후한 단맛으로 자연감칠맛을 내주어 요리가 한층 더 맛납니다. 인터넷에 저렴하게 파니 참조~
저는 올리고당은 너무 달고, 물처럼 되어서 잘 쓰지않고,
물엿을 주로 사용합니다. 물엿은 단맛이 별로 없어서 원당과 같이 씁니다.

댓글

  • 아이고~~이너마가 엄마가 시골 되지감자 깨러 간사이 김치찜을 내어놓았네요 보름밥 먹고 내어놓자 합의 했건마는 ~~ 뭣이그래 바쁘노~~ㅎㅎ 감사합니다 묵은지 김치찜 한끗발 한답니다 자꾸 땡기는 맛보장🤩🙆‍♂️💖

    • 묵은지 스팸 넣고 시키는데로 꼴까닥 맛있었어요 두 번 연속 지금 냉장고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 @정정자 ㄷㅇㅡㅈ

    • 아이고~~그너마가 바쁘게 내놓는 덕분에 구독자는 요래 눈호강 합니다요~~ㅎㅎ

    • 자주 보는데 내공이 대단하십니다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

    • @제리맘 나도 좋아한다 감사합니다 3년된 묵은지 씻어서 맛있게 먹어볼께용 ㅎㅎ 💛🙇‍♀️💛🙇‍♀️💛👨‍🌾💛🙇‍♀️💛👨‍🌾💛🙇‍♀️💛👍🙆‍♂️

  • 저는들기름에다시멸치넣고푹끓여만먹었는데스펨넣고압력밥솥 꼭사용해서해먹어보겠습니다맛있는레시피감사합니다🥰🥰🥰🥰

  • 어머님~문의좀 드려도 될까요?저는 김장할때 무우를 배추김치 사이사이 박아놓는데 몇달지나서 먹으려고 하면 속박은 무우가 맛은 있는데 송송구멍이 나 있어요. 여러해동안 해 봤는데 계속 그러네요? 무우는 절이지 않고 생 무우를 넣는데 절이지 않아서 그럴까요? 혹시 원인을 아실까요? 요리박사시라 아실거 같아서 여쭤봅니다~

  • 오늘 저녁은 묵은지볶음으로 해결했어요 부들부들 맛있어요 근데 어머님. 압력추 3분 끝나면 바로 압력 빼나요? 아니면 자연스럽게 빠질때까지 기다려요? 저는 강제로 김..빼긴 했거든요

    • ㅋㅋ🙆‍♂️

    • @[윤이련]50년 요리비결 대답도 해주시고 감사해요. 저 어머님 따라서 풍년압력솥 샀어요 2개나 ㅎㅎ 10인용 4인용

    • 뜸이 오래 가는 솥은 강제로 빼도 되고 압력 약한 솥은 그냥 두어도 됩니다~ 부들부들 맛있게 되었다니 그대로 하시면 될거같네요~^^

  • 어머니 따님과 홍야홍야 경상도말투로주고받는 대화가넘정겨워요 나는딸과같이하다 나중엔짜증과 폭발이터져서리ㅋㅋ

  • 엄마한테 잘하셔요~~ 역대급 정많고 따신엄마를 두셧어요~♡

  • 말씀사시는게 넘 재미나요

  • 홀랑홀랑하미 씻어주거덩~ ㅋㅋ

  • 압력솥 없으면 밥통에 넣고 찜(?) 기능 사용해도 될까요? 냄비로 하는 요리는 죄다 실패해서요...

  • 따님과 엄마목소리에 친정엄마생각이 나네요ㅠ 경상도가 고향인데 충청도로이사오고 엄마는 안계시고ㅎ 따님과 정겹게 음식하시는모습 참 부럽습니다!!? 예쁜따님 목소리 넘 사랑스럽고♡

  • 홍당홍당 나도 만들어서 먹어야지ㆍ 음~~~맛있겠당

  • 너무 감사합니다 그동안 묵은김치를 얼마나 버렸는데 이렇게 맛있게 변신할지ㅡ진심 최고이십니다

  • 군침돕니다 따님 목소리 는 언제 들어도 사랑스럽네요

  • 묵은김치는 뭘해도 다맛있어요!넘 잘봤어요감사합니다♥♥♥♥

  • 근데 딸래미도 요리 잘해요?

  • 어머니 사투리 양념과 따님 콧소리 리액션이 음식맛을 최대치로 끌어 올리는듯하네요

  • 사투리가 👍👍👍👍

  • 글씨 때문에 그림이잘안보입니다 어째요~~ㅋ

  • 좋은방법 이네요

  • 조물조물 기름이 몸에 묻도록 ㅋㅋ 김치에 묻도록이면 몸에라 하시고 말씀 너무 재밌게 하시네요 물엿넣고 빤지롬하게 ㅋ 홍당홍당 ㅋㅋ 조선사람 다 좋아하신다 그러시네요 ㅋㅋ

  • 압력솥에 찌는군요 한수배웁니다

  • 진짜 도시락반찬으로 최고지요~~^^ 날마다 팁~!!주셔서 넘 감사합니다 ♡

  • 감사합니다

  • 말이정갈스럽고~맛도이습니다

  • 방금해서 먹었어요~^^

  • 엄마가 딸에게 요리 전수시키는 실제적인 실습같아 정감있게 구독하고 있습니다^^

  • 압력솥 ㅎ 또 배움합니다 감사합니다 🙏

  • 옛날 주발에 밥 퍼가 묵든 시절에 3-4포기씩 요래요래 쌀뜨물 들러가 해놓으믄 우예그래 맛있고 홍냥홍냥한기 국물까지 밥비비가 묵아놓으믄 요샛말~맛집이 필요 없지예~~~♡

  • 사투리가너무적라라 너무웃겨요설명은군드드기없이최고입니다

  • 62의 나이에도 그리운 친정어머니의 말씀듣는것 같아 날마다 “듣고” 또 봅니다^^ 감사합니다🤗👍👍👍👍👍

  • 참말로 찹쌀가루 한수여요~

  • 딸은 좋겠다

  • 멸치진젓은 언제 살 수 있나요?

    • 지금 주문하면 가을 김장철에 연락주시는지요? 아니면 미리 결제를 할까요?

    • 가을 김장철에 가능합니다~

  • 말솜씨가썩여서더맛날것같네요 엄마생각남니다 잘봤습니다

  • 요리보다 말씀이 더 맛나요 백꼽 빠지게 웃었네요 ㅋ ㅋ ㅋ ~♡♡♡

  • 홍양홍양 너무 정감있는 말이네요 ~~묵은지 찜이네요 너무맛있겠어요 항상 잘보고 해먹고있어요 감사합니다^^

  • 묵은지 어떻게 먹을까 했는데 답을 찿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 경상도 아지매

  • 정신 혼미 아흑...

  • 선생님 최고이십니다

  • 어머님 정말 맛있겠어요 ㅎㅎ

  • 강원도에서 시집 부산으로 ㅡ말하나도 못 알아들어서 ㅠㅠㅠ이젠 100%압니다 사투리 진짜 정겨워요

  • 신김치 다 버렸는 디 에그 아까워라~

  • 마늘,대파 안들어 가나요?

    • 가볍게 씻었기때문에 김치에 베인 양념으로 충분해요~ 싱거운 김치면 액젓이나 간장 간을 더하거나 마늘 곁들이세요~~

  • 조아오

  • 묵은지 찌게로만 끓여 먹었는데ㅎ 해먹어봐야겠어요~^^ 말씀하시는 말투가 대구 경북 같기도 하고 경남 쪽 같기도하고 재밌으셔요~

  • 엄마~딸 다정스런 대화가 더 맛깔나게 합니다. 메끄리~~홍냥홍냥~~흐늘흐늘~ 반지르하고로~홍당홍당떨어지고로~ 어머 맛있어!!

  • 네 묵은지 요리가 참 많아서 좋아요 저흰 묵은지 꼭 씻어서 신맛빼고 된장등등 무쳐서 멸치육수 넣고 푹 끊여서 된장찌개 대신 먹었는데 선생님 버전으로도 도전해 볼께요

  • ㅎ 우찌 그리 음식을 잘합니까 ㅎ 옆집에 살던지 한집에 살던지하면 조컷네요 ㅎ

  • 저 이거 두번이나 해먹었어요~ 볶는것보다 간편하고 맛있어요~!!^^

  • 조선사람 대박.!!저 시댁이 남해인데 남해 말투가 아프다고만 생각했는데 어쩜이리 같은 남해인 다른 느낌인지요♡ 오래오래 건강하세요 아 한번 인사드리러 가고싶습니다 😅

  • 어쩜 요리솜씨도 좋으시지만~~ 두분의 도란도란 (구수한 ) 대화가 까지 재미가 있어 더욱 맛깔납니다 늘~~감사드려요~~^^

  • 배워서 잘하고 있어요 감사합니다

  • 나도 오래묵은김치 김냉 맨 아래칸에잇는디 이거보고 함번 따라해바야겟따~

  • 오늘해먹었는데 식구들반응폭발!너무너무맛있어요~ 항상감사합니다~^^

  • 아 난 왜 압력솥 사용할 생각 못했을까^^ 시간도 절약되고 멸치육수넣고 해봐야겠다 ㅎ 멸치맛이 배경에 있으면 더 맛있을듯요 ..멸치육수 넣고 할때도 찹살가루 들어가는건가요? 안넣는건가요?

  • 맛나겠는데 대한민국 당뇨환자들은 그림에 떡이네요

  • 어머님 시키는대로 똑같이 했는데 무조건 이건 해 먹어야합니다. 버릴려던 압력솥 활용도 최고네요. 소고기장조림.연근.묵은지~~~

  • 항상 재밌게 보고 있어요 ^^

  • 선생님은 어쩜 이리 지혜로우세요^^김치볶음할때 참기름 들기름만 들어봣지 식용유에 해야한다는건 첨 들어봤는데 해먹어보니 훨씬 깔끔하고 맛있네요!!여윽시 우리 윤이련선생님 최고👍❤

  • 오늘 이거 만들어 먹었어요~ 개운한맛이 최고에요~~ 입맛 당기는 반찬 감사합니다^^

  • 어디선가 맛있게먹었던 김치볶음의비결이 압력솥김치찜이었네요~ 따라해보니 정말맛있어요 연로하신 친정부모님이 너무좋아하시겠어요^^ 감사합니다

  • 오늘 묵은지 압력솥에다가 홍양홍양/홍당홍당 하도록...👍👍👍 익혔어요 저두 윤이련샘의 말투로 되어가고있어요ㅋㅋ 남편도 경상도사람 욱긴다구 .. 웃네요ㅋㅋ 항상 맛있는 음식으로 기쁨주셔서 고맙고&감사합니다~♡

  • 방송 너무너무 잘보고있습니다~~어머니 오리탕도 한번해주세용

  • 홍야 홍야~ 빤지르하게~ 마싯따~ 감사합니다~ 안동이 고향인 엄마께서 어릴때 해주신 그맛~ 다시는 못해주시지만~ 이젠 제가 해볼께요~

  • 설명 답답하지않고 션션 추억의맛 우리음식 최고의 요리비결 항상 배워갑니다 백종원요리보다 훨 낫씁니다 사랑스런 따님이랑 두분 항상 건강하세요♡

  • 네 묵은지찜이랑 밥이만나면 천생궁합죠

  • ㅎ 조선사람 다ㅡ 좋아한다요..👍

  • 어렸을때 먹었던 맛...아는 맛이라 그런가...방송 보는데 침 고이는 건 모져?

  • 대구 아지매 인가요?

  • 가출한 입맛도 돌아오게 하는 묵은지찜이네요 저 이 요리 너무 좋아해요

  • 이맛 전 알아요 울엄마가 어릴때 해주셨는데

  • 2년묵은지 푹신거 어제 저도 해먹었는데ᆢ다음엔 전분물을 넣어봐야겠네요

  • 압력솥에 못하고 주물냄비에 했다가 쌀가루물이 졸아서 바닥은 태웟는데 너무맛있게 먹었어요

  • 저는 엄마 말대로 무시를 밑에 깔고 스팸이 없어서 참치통조림기름빼고 넣어서 했는데 진짜 맛있어요

  • 요리의 내공이 대단한 실력이십니다 최고최고 이십니다 ~

  • 요즘 완전 팬이되었답니다!! 넘 정겨워요!!!^^~

  • 묵은지 있어서 아침에 했는데 맛있네요 남은 묵은지는 이렇게 해먹어야 겠어요

  • 음식이 해보면 참맛나요 고추장담는것 해주면 안될까요 감사드립니다

  • 홍당홍당~~~홍냐홍냐 ㅋㅋ

  • 묵은지 잘 안해먹었는데 영상보니 넘 맛있어보여 자주 해먹어야 할거같아요 감사합니다~^^

  • 묵은지 어떻게 먹을까 고민중이 였는데 고민 해결 했습니다 쌤 감사합니다 밥 한공기 뚝딱할것 같아요💕

  • 맛있겠다ㅠㅎㅎㅎ

  • 식으면 더맛잇는 거 찾기힘든데 여기 있군요 윤기반지르르 저도 꼭 압력솥 시간 지켜야겠어요

  • 오늘꼭 해놔야겠어요 ㅎ

  • 밥얻어 먹으러 가고싶슴다

    • 우야노~~저도 마음은 오만사람 밥 먹이고 싶읍니다ㅠㅠ 🙆‍♂️💖🙏🙏🙏💦💦

  • 달랑무 오래된것도 올려주세요 구독합니다

  • 맛나겠네요 ㆍ밥 한그릇 뚝딱 할것 같아요

  • 홍당 홍당은 뭐여ㅡㅡ

  • 사투리 억쑤로 쎄다.:.ㅎㅎ

  • 우리집은 그해에 다 소비를 해서 묵은지가 없어요 그나마 2019년에 담근 묵은지가 3쪽 남겨놨는데 낼 꼭 해봐야겠어요 다행히 설때 받은 스팸도 있네요 오늘도 건강하시고 잘 배우고 갑니다

  • 한국말 하시는거 맞죠ㅎㅎ 못알아듣는말이 너무마너요

  • 조선사람 다 좋아한다

  • 넘.맞나보여요. 잘보고감니다 오늘.해먹어. 볼께요.

  • 아우 맛있겠어요...

  • 우리 엄마가 보고 싶다....ㅠ.ㅠ 잘 봤습니다.

  • 냉장고에 엄마가주신 2년묶은 김치있는데 만들어 봐야 겠어요~

  • 맛있어 보여요ㅎㅎ

  • 홍냥홍냥~~ 흐렁흐렁~ 홍당홍당 ㅋㅋ 요즘 어무이 레시피에 더해 말 배우는재미로 집콕 생활 이겨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