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햄 전 2-1패배' 토트넘의 노답 수비력, 감독 문제일까? 선수 문제일까? 병지옹의 선택은?

게시일 2021. 02. 21.
#토트넘 #웨스트햄 #손흥민
꽁병지TV 구독 바로가기 : bit.ly/378LkFm
구독 & 좋아요 알림설정 필수!
제휴 문의 : kkongtv706@gmail.com
#꽁병지TV #축구 #김병지

댓글

  • 지금 토트넘 수비의 가장 큰 문제는 수비를 총괄해주는 사령탑이 없어요,,, 병지형님 말씀대로 보통 팀의 골키퍼 가 메인 수비 포메이션을 조정하는 경우가 많고 그래서 주장을 다는 경우가 많기도 하죠 또 다른 경우로는 네임벨류가 뛰어난 메인풀백의 경우 이 풀백의 지시에 따라 수비 포메션을 짜기도 하죠 대표적으로 우리나라의 홍명보 선수가 그랬었고 말이죠... 근데 지금의 토트넘에는 이런 수비시 포메이션에 대한 확실한 지휘자가 없어요 다이어 나 요리스가 해야 할 역할인데... 무리뉴의 전술적 메뉴얼 때문인지 개개인 혹은 4백 위치에 따라 이쪽 두명 저쪽 두명을 따로 움직이게 만드는 느낌도 좀 있고 더군다나 요리스가 전혀 수비 포메이션에 대한 의사 표시가 없어요... 특정 상황 몇가지를 제외 하고 요리스는 그냥 혼자 키퍼일뿐 키퍼를 포함한 수비 포메이션을 전혀 생각하지 않는다는게 지금의 토트넘 수비가 너덜너덜해진 모습을 상징 하지 않나 싶네요...

  • 골넣은수만 봐도 공격포인트는 거의 1위급인데 ㅋㅋㅋㅋㅋ 수비때문에 다 말아먹음 ㅋㅋ 전체적 리빌딩이 필요하다고 하는사람있는데 그냥 수비수만 바꿔도됨 수비만 잘봐도 공격수들이 마음것 러쉬가고 그러는데 수비가 하두 불안하니까 공격수들이 수비로 계속 내려오니 공격이 안되는거임 손흥민 케인 충분히 수비 걱정안하고 마음껏 러쉬 하면 지금 맨시티랑 비슷한 순위 가질듯 수비만 잘해봐 흥민이가 스프린트를 수비할때 쓰지 않지 스프린트 장점을 가진 흥민이를 공격이 아닌 수비에 많이 쓴다는게 너무 선수능력 낭비임

  • 개개인능력이 딸리면 그 선수를 쓰지말아야되는데 계속 쓰는 이유는 실수하는 선수탓도 탓이지만 감독도 문제임 왜 자꾸 다이어를 쓰는건지 다이어 수비하는거 보면 그냥 집중력도 딸리고 욕심도 없고 노답임 진짜 산체스는 실수하고 못해두 열심히 막으려는 의지는 보이는데 다이어는 그냥 대충대충 뛰는 뭐 할려고 하는 의지가 없음 이길려는 욕심과 의지가 없는 선수는 그라운드에 넣을 필요가 없음 왜냐? 동네축구 아저씨과 와도 다이어정도는 하니까 요즘 중고딩 유소년팀애들도 그런 실수안한다던데 패스랑 거의 다이어는 동네축구 하는 수준임 그보다 못하거나

  • 무리뉴 숟가락맨

  • 다이어는 진작에 수준이 안되는 선수인줄 알았고요...알더베를은 베르통언과 함께뒬때 못한다라는 느낌을 받았는데 베르통언 나가고 나니 잘해보이는 이유..나머지 수비가 개차반이라 그럼...답없는 토넘 흥민아 정말 이적해라..

  • 70년대 축구 스타일 분석이네요... 현대 축구는 공간 간격 움직임으로 모든걸 말할수 있음...뭔놈의 구닥다리식 설명인지...무리뉴급 분석이네요

  • 다이어 걔망할수비 조온나 못해 ㅡㅡ 팀분위기 다망쳐놓는 똥볼프리킥만 차놓고 수비할생각전혀없는 수비 진짜 노답이다 ㅡㅡ

  • 수비불안 라멜라 개인플레이.

  • 무리뉴의 혀는 현란한 수사는 능하지만 구체적 지시는 그닥인 모양... 그런데 이대로 가다 강등이라도 된다면...

  • 수비문제 감독문제 결론: 손흥민 떠나자

  • 음..수비수들이 공을 걷어내지도못하는데..감독문제라고? 허둥지둥거리고..

    • 그런 선수를 계속 쓰는거니 선수도 선수지만 감독 문제도 있죠 다이어말고도 수비수가 없는것도 아닌고

  • 감독문제임

  • 이미 내려서서 플레이하는데 당연히 수비 부담가지 에초에 수비 잘하는것도 아닌데 ㅋㅋ 닭집은 그냥 공격을 간결하게 하고 슈팅 각나오면 바로 때리고 맞고 나오면 우당탕탕 골대에서 비비는 수밖에 없음

  • 애초에 케인이나 손흥민이 수비하러 온다는 시점에서 노답임

  • 탕탕가 있잖아요~ 맨시티때 혼자 십어 먹더만

  • 내가 볼땐 근본적으로 수비수들이 골문앞에서 쓸모없는 잔패스가 많아요 ㅡ 그러다가 공을 빼았겨서 실점하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 전부다 왕노릇할려구 하니 되겟냐 왕이 잇으면 그. 밑에는 전부 서포터 를 해야되 롤은 하는데. 서포터 ㅂㅅ이면 원딜이 아무리 잘해도 한계가 잇는법

  • 레길론은 너무 실속이 없고....손과 자주 겹치는 플레이............오리에가 더 나음

    • 오리애는 욕심과 투지와 의지는 좋은데 너무 골문앞에서 실수를 많이하고 센터링 크로스도 개판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흥민이가 오히려 더 잘올림 ㅋ 그냥 전체적으로 수비가 답이..

  • 일단 다이어를 쓴 감독이 문제. 다이어는 왜 쓰는지. 그리고 개인적인 바램은 그냥 케인,라멜라,모우라 팔고 그 돈으로 라멜라,모우라 수준정도되지만 이타적인 선수들도 영입햇으면 좋겠음. 이번 경기도 전반에 라멜라 패스받은 케인이 슛때리지말고 손흥민한테 패스햇으면 그냥 쉽게 한골이었고. 후반에도 슛때릴까 고민한걸로보이는데 바로 크로스패스 손흥민한테 했으면 수비수한테 패스 안걸렸을텐데. 뭔가 쉽게 2골 넣을수 있는걸 탐욕때문에 결국 진 느낌임.

  • 레길론 라멜라 케인 개새키들 욕심

  • 토트넘은 감독 무리뉴의 첫째 패인이며 수비가 느리고 노령화이다 다른팀에 비하면 느리고 2달정도 전부터 개인플레이들이 많이 나와 흥민이에게 패스가 눈에 띄게 적어졌고 안정성도 별로 업어 이기겠지하는 마음이 줄어들었다

  • 굿!

  • 근데 김병지가 이피엘구단선수들 까는게 어불성실ㅋㅋㅋㅋㅋ

    • @메롱니 개소리 오지네 김병지 형님은 대한민국 키퍼 레전드 이시다 헛소리 할꺼면 디비자라 임마~

    • @키스녘느유미레 손흥민정도만가능

    • ㅋㅋㅋ그럼 누가 까야되냐 박지성데꼬와야댐?

  • 감독도 ㅂㅅ 선수도 ㅂㅅ 근데 진짜 개ㅂㅅ은 구단주

  • 에릭 다이어는 키 되고 피지컬 되고 대인방어 능력 되는데 머리가 영리하지 못하다.

  • 뮤리뉴는 선수들을 품는 사랑이 부족합니다. 본인 개인 감정이 너무 들어나요. 말만 잘 할려고 애쓰는 것만 보이구. 아나운서 자질 > 감독 자질

  • 수비수들과 감독의 문제이긴하지.. 무리뉴 전술은 선수비후역습인데 그만큼 수비수들이 수비력도되야되고 뒤에서 찔러주는 패스도 되야함. 조로든아직이고탕강가도아직... 산체스패스능력안되고 알더웨이럴트 늙었고 ..다이어는 진짜 왜쓰는지모름. 수비력안되고 그렇다고 전진패스도안되 매경기 큰실수한번이상은 꼭하고... 미드필러도 그닥..호이비에르 리더십좋지..파이팅 좋고 근데 전진패스안되더라..그냥 수비전용 차라리 다이어보단 수비잘함 푸욜처럼 쓰는것도나쁘지않지.. 윙크스..기복이 너무심하고 은돔벨레는 탈압박은세계정상급임 근데 그게다임.. 보기엔 진짜 잘해보이지만 보다보면 그냥 드리블해서 공 안뺏기는게다야..10번 패스하면 전진패스는 1~2번이 다지.. 로셀소는..뭐.. 유리몸이고.. 라멜라는 그냥 애초부터 별로임 요즘 뭐 잘한다고 빨아주던데 이해가안감 뭘 잘햇다는건지 패스 타이밍다뺏고 흐름끊기고...일단 손발이 너무안맞더라.. 베르바인은 아직더 경험쌓아야되고 손.무.케 이셋이서 하기엔 체력이 딸리지.. 솔직히 내가 구단주라면 이강인 김민재 황희찬 영입한다..일단 이적료싸고 그럼실패해도 타격이 크지않고, 지금토트넘이라면 이강인 김민재는 주전급이고 황희찬은 모우라 손흥민 빽업써도 충분 그럼 아시아시장더 확보하고 대한민국 팬 더생기고.. 좋지않겠나?! 진짜 다른 선수 사는거보다 싸고 훨신 효율적인 한국선수 써도되지.

  • 토트넘의 문제는 다이어. 그냥 자동문임.

  • 둘 다 문제 총체적난국

  • 윙어까지 내려서 윙백처럼 써도 골을 먹고 전부 내려서 뒤에서부터 시작해도 골을 먹히는데... 이건 뭐 답이 없는거 아닌가

  • 병지님을..토트넘 감독으로..~~~

  • 속이 후련하게 해설..병지님짱!

  • 그냥 이적이 답...카일워커 트리피어 다팔고 하위호환 오리에...이런식운영부터가 노답.

  • 토트넘 수비만 잘하면 돼!!

  • 요리스는 이미 토트넘에서 마음이 떠났음.

  • 손흥민도 역습킬패스 받아서 해결 하는 거 말고 지공상황에서 백패스만 하는 수준이 되어 버림. 지공시 측면에서 볼 들어가도 기대가 되지 않습니다. 다시 백패스만 하고 패스전개도 불안불안함. 상대패널티 근처에서 좁은 공간에 침투하는데 성공하지 못하는 한 토트넘은 희망이 없습니다. epl 중하위티들이 하는 묻지마 크로스 축구를 하기에는 epl 팀들의 피지컬이 너무 좋습니다. 이런 상태가 계속되면 빅클럽 이적도 쉽지 않을 겁니다.

  • 조로든 탕강가.. 차라리 베르통언이나 대우 해주지..ㅋㅋ

  • 뭔소리아 요리스는 잘못 없음

  • 3선은 기본이고 심지어 4선을 세우는게 수비축구의 기본인데, 토트놈은 원패스에 뻥뻥 뚫리는 팀이라서 답이 없음. 감독이 너무 옛날 전술... 아니 전술도 없이~ "나쁜 남자가 되라~" 이것뿐이 없음. 명감독이면 같은 수비실수가 1년이 넘게 계속해서 발생하는데, 해법을 찾지 못한다? 그냥, 한심 토트넘의 수비시 문제점 호이비에르를 공격시 빌드업의 기점역활을 하는것까진 좋은데, 믿을수 없는 수비의 문제점으로 수비시에 중앙수비수 커버역할까지함. 이게 역습당할때 문제가 호이비에르가 지켜야할 중앙지역에 큰 구멍이 뚫리게 되는 문제점을 발생시킴. 이걸 해결하기 위해서 은돔벌레를 수비형미들 위치에 내려서게 하고, 원래 은돔이 지켜야 하는 위치는 케인이 내려서게 함. 여기서 호이비에르가 차단을 못하거나 실수를 하면 바로 골로 연결됨. 골먹는 상황전에 호이비에르의 움직임을 관찰하면 안쓰러울 지경 해결해야할 문제 : 느린 은돔이 호이비에르가 수비수로 변형된 상황에서 그 공간을 막지를 못하는 경우가 발생(그전에는 알리가 못막아서 비판 받고 저렇게 됨) 로셀소가 급한 상황 개인적으로는 비대칭 수비전술을 써야 한다고 보는게, 손쪽은 올라서고, 우측라인쪽을 탕강가를 수비로, 오리에를 미들로 세워 2선 차단하며 내려서서 상대의 공격을 자연스럽게 레길론 쪽으로 몰아가는 방법이 좋을듯 보입니다. 그렇게 되면 레길론이 공격으로 치달하지 못하기 때문에 흥민이에게도 훨씬 공간적으로 유리할듯 보입니다. 1) 호이비에르가 쉐도우 수비수 역할을 한다. 2) 호이비에르가 수비형미들 위치 공간을 내주게 되니, 은돔이 커버치는데 느리다. 3) 상대 역습에 미드필더 영역이 헐거워지고, 공수간격(밸런스)이 무너지면서 연습축구 처럼 골을 먹는다. 4) 수비가 상대적으로 약한팀은 비대칭으로 한쪽은 두텁게 서고, 한쪽으로 상대공격을 유도해서 막아내는 전술이 가장 효과적이다. 오른쪽으로 공격유도하고, 오른쪽으로 공격을 한다. 결론) 무리뉴의 시대는 갔다.

  • 포백 기량이 별로이니 너무 불안하고 포백 보호할 미드필더 기량 또한 수준 미달... 다이어, 산체스, 데이비스 팔고 발 빠른 센터백 영입 해야되고 시소코 팔고 개처럼 뛰다니는 활동량 오지는 수비형 미드필더 영입해야함ㅋㅋ 공격쪽은 할말하않... 라멜라 ㅅㅂ

  • 다이어 산체스의 문제가 100프로입니다 아무리 명장이라도 이런 똥싸개들 수비를 데리고 안정적인 수비는 불가능함

  • 수비의 실책으로만 따졌을때 80프로이상 선수탓인것같다. 왜냐하면 감독의전술이 맞느냐 안맞느냐보기도전에 어처구니없는 '수비수들의실책'으로 대부분의 경기를 졌기때문에 이건 수비탓이큰것같다 감독탓을하려면 '수비의 실책'이 없고 선수개인능력 등등이 전술에 맞지않는다면 감독탓이다

  • 수비가문제인가 공격ㅇㅣ문제같은데 머가 다들 나사가 하나씩 빠진느낌인데...

  • 개개인의 능력에 문제없으면 내가 발로 전술짜도 이김.. 고로 선수들이 문제!

  • 지는데 익숙해져버린 팀은 같은 선수, 감독으로 반등하기 힘들지 싶네요..

  • 셀소야 빨리와:......

  • 이번시즌 토트넘 10위권밖으로 밀려날것같네요 팀원간에 패스및 수비도 안되고 몇몇은 개인플레이하다 다뺏기고 전술 자체도 구식이고 지루한경기ㅡㅡ

  • 경기전 선발 라인업에 다이어 산체스 조합인거 보고 대충 예상은 했다. 매 경기 수비진이 바뀌니 수비 조직력이 잡힐리가 있나. 확실한 주전이 없다는게 문제임. 어짜피 다 x신이니 아무나 고정으로 쓰는게 좋다고 생각함.

  • 흥민아 주둑 들지 말고 과감한 돌파가 필요.

  • 토트넘 2번만 더 지면 승10 번 패 10번 으로 서로 같아지네 . 분위기 반전이 정말 필요함. 답답한 경기력

  • 레길론을 집중해서보면 얼마나 전술이 노답인지 알수있음.레길론이 오버랩핑을 떠나서 윙포로 플레이하니까 항상 공격은 비효율임.왼발잡이라 안쪽으로 파고드는 플레이 안되니 단순크로스.상대역습시 센터백 두명이나 호이비에르가 백업해야하니 공간이 맨날 빔.레길론도 체력부담 장난아니고.사이드공격은 포체티노처럼 흥민이가 좌우 스위치 해서 풀어줘야함.진짜 센터백 약한데 레길론자리까지 커버하느라 다이어랑 산체스 수비범위 너무넓음.

  • 무리뉴가 욕좀 먹더니 잘은 못해도 공격적으로 하려는 모습은 확실히 보여주고 있음. 그게 경기내용으로 드러남. 다만 수비수들 임팩트가 커서 이기지는 못하고 있지만 그래도 예전처럼 총체적 난국은 아니라고 생각함. 현상황에서 수비수 보강을 당장 할수는 없으니 조합을 어떻게 짜고 수비 조직력을 어떻게 구축하느냐에 따라 많이 보완될수 있다고 봄. 레길론도 무리뉴가 그렇게 하라고 시켜서 그런거지 지맘대로 한건 아닐거임. 도허티와 오리에가 다른 롤을 가져가는것만 봐도 무리뉴가 지시를 했다는걸 알수있음. 레길론 그렇게 포지션 겹치는거 여러번 봤으면서 그걸 바로잡아 주지도 않는 무리뉴 도데체 무슨생각이냐. 선수들만 잡을려고 하지말고 그런 전술적 역할이나 바로잡아라.

  • 무리뉴경질이답

  • 아니...무슨 pl 중위권 프로선수가 학생도 아니고 수비의 기본부터 가르쳐야 하는건지. 이건 감독 문제가 아니라 구단 스카우터가 문제.

  • 베르통언이라도 있었어야 하는데

  • 그냥 토트넘은 주전에 다이어 산체스 오리에 윙크스 라멜라 베르바인 있는데 이기는게 이상하지 ㅋㅋㅋㅋ 수비부터 미드 공격까지 하나만 문제인게 아니라 하나가 무너지면 다 꼬여서 무너짐

  • 일단 라멜라 부터 좀 안썼으면..

  • 솔직히 감독 한테만 뭐라할수가 없서... 팀전체 리빌딩 많이 답이야 그렇다면 돈을 써야하는대....

  • 톹경기 보면 수비측에서 태클이 오지게 나옵니다. 태클이 많다는건 일단 수비위치선정이 잘못되었다는거죠.

  • 도허티 크로스하는거 보니 답없던데... 탕강가를 지속적으로 키워주는게 나을지도. 아직 어려서 경험치가 부족하다해도 어차피 수비는 도허티나 탕강가나 거기서 거기인지라...

  • 현재 수비수 답없는거 맞긴함. 포치시절이랑 비교하는데 포치도 말년에 꼬라박음 ㅋㅋㅋ 그리고 그전에는 벨기에센백듀오 잉글윙백듀오 ㅈㄴ 든든했었음 지금은 키퍼도 늙고 기존 수비수진 노화에 빠른 산체스는 뇌없고 ... 평타정도 쳐주는 선수는 오직 레길론뿐

  • 우리 국대랑 지금 토트넘이랑 붙으면 이길수있을듯 심지어 손흥민을 토트넘에게 줘도 이길듯

    • 톳넘 이래뵈도 각나라 주장급 선수 주전급 선수 의외로 많음 주장만 한국 잉글랜드 웨일스랜드 프랑스 코트디부아르 5개국 주장이 있는데

    • 그러면 한국국대 선수들이 epl에 많이 갔겠지 ~

    • 그건 아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국대에서 손 빼면 공격 루트가 확 줄음 국대를 무시하는게 아니라 그만큼 토트넘에 국대 주전 준주전급이 많다는거

    • 그건 너무 갔다 ㅋㅋ

  • 수비수도 문제가 있지만 그게 현 토트넘의 첫번째 문제가 아니에요 "오프더볼 움직임"이 제일큰 첫번째 문제입니다 이문제 때문에 패스가 안되고 패스가 안되니까 전체적인 경기흐름이 끊기고 공격도 안되고 수비도 안되는 총체적인 문제를 유발시키는거예요 공잡았을때 주위선수 최소 2명은 패스받는 움직임을 보여줘야하는데 이런 기본적인 움직임이 너무 없어요 이게 열좀 받는게 저같은 보통사람도 한참전에 이문제를 알아챘는데 왜 세계적인 명장이라는 사람과 축구전문가들이 이걸 모르는 겁니까 그래도 그동안은 무리뉴가 한게 있으니까 개선시키겠지 하면서 보고 있었는데 시간이 가도 나아지는 모습자체가 보이질 않네요 확실히 이젠 예전의 무리뉴가 아닌듯 합니다 어제경기에서 전반에 토트넘 선수들의 대표적 특징은 패스할때 어버버하는 모습이었어요 평소보다 더 심하게 패스길을 잡지 못했어요 시야도 최악이었고요 전반내내 오른쪽에 탕강가가 뚝 떨어진 곳에서 손들고 있었던게 카메라에 몇번이나 잡혔는데 공은 한번도 제 타이밍에 못갔습니다 머 꿔다논 보리자룹니까 왕따놀이 하나요 ㅎ~ 후반에는 베일, 도허티 들어가고 패스흐름이 살아나면서 그래도 조금 나은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적어도 현재까진 이런부분에 훈련이 충분히 되어있는 움직임들이 아니었습니다 지금 토트넘 스쿼드가 웨스트햄만도 못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지난 맨시티에 처참하게 깨지면서도 배우질 못하나요 심판들 최악운영은 핑계도 안됩니다 이렇게 가면 토트넘 공중분해 시간문젭니다 베일이 살아나고 있는 이시점에 각성해 줘야합니다 이번이 막차예요 알리도 슬럼프 스스로 깨고 나와야합니다 경기엔 아직이른 폼이에요 흥민이도 공간사용하는 방법을 진화시켜야 합니다 효율적인 움직임 없이 똥개훈련이나 다름없는 전방압박하다 몸이 먼저 아작나겠어요 그제 강인이가 보여준 움직임이 축구교본이라고 봐도 무방하다고 봅니다 잘하자 쫌~!!!^ㅡ^ㅎㅎ

    • ㅋㅋ 감독하세요 그럼 ㅋㅋ

  • 쏘니 지친걸 떠나서 역습상황아니면 위협적이지 않음 본인이 스프린드 뛸때 케인이나 옛날 에릭센처럼 양질의 패스를 찔러줄선수가 필요한데 어제 케인같은경우는 탐욕모드라서 더더욱 패스를못했고 한마디로 케인이손흥민한테 오픈찬스안만들어주면 손흥민도 골잘못넣음 이건 케인이 경기 결장했을때 손흥민이 침묵하는이유

    • @Boysbe 님 너무 갔음. 커리어 하이 시즌에 부상도 없이 갑자기 에이징 커브 맞아서 기량 하락 하는게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해요? 손흥민은 매년 체력 떨어지면 부진했었음. 특히 국대 경기 후에는 항상 몇 경기 잠수탔었구요. 괜히 손기복이라 불린게 아닙니다. 2월 1일부터 21까지 7경기를 출장했음. 케인 포함해서 다른 선수들은 로테이션 돌려서 쉬었지만 손흥민은 계속 뛰었잖아요. 3일에 1경기씩 뛰는데 안 지치면 그게 인간이에요? 스피드를 이용한 돌파가 장점인 선수가 지쳐서 뛰지를 못하는데 부진한게 당연하지 무슨 기량 하락이에요. 안티들도 안 하는 소리를 하고있어.

    • 단순히 체력 문제가 아니라 기량이 정점을 찍고 내려오는거 같음 29살이면 전성기라지만 유럽인에 비해 체력이 떨어지는 동양인은 그 시기가 조금 빨리 옴 손흥민은 원래 섬세한 드리블 돌파를 할 줄 몰라도 스피드를 이용해서 1명정도는 벗겨냈는데 이젠 그런 것도 안보임 예전에 비해 스피드가 떨어진게 보임

    • @그만하자이제 제발 애초에 1대1돌파가 안되는데 컨디션 탓하지 말라구~

    • 일단 손흥민 컨디션이 나빴어요. 오프 더 볼 움직임 자체가 별로였음. 그래서 케인은 반강제적인 탐욕 모드로 간거구요.

  • 자비처 사기 전에 센터백부터 좀 정리하고 센터백부터 영입하자

    • 탑급 센터백은 비싸기도 하지만 선수가 토드넘에 안 오죠. 준수한 수준의 선수로 될지 의문임.

  • 초반에 1위할때 난 우승한다고 생각하지도 않음 손흥민 케인 말고 그정도급의 해주는 선수가 있는가? 없다... 그리고 요리스가 정말 대단한 키퍼라고도 생각하지 않는다 월드컵우승 그건 요리스때문이 아니라 프랑스전체가 이루어낸거다 그리고 베르통언 있을때보다 오히려 수비가 더잘안된다 미드진도 퀄리티가 높지가 않다 그리고 공격진은 그나마 케인 손흥민이있지만 뭔가 전술이 이상해서 묻히는경향이 어느정도있다 결국 토트넘은 셀링클럽일수밖에 없다 손흥민 빨리 이적해라 우승커리어 만들려면

    • ㅋㅋ 지금 요리스가 못하는거지 잘할 때는 진짜 잘막아줬음

  • 무리뉴는 ㄹㅇ 부분전술이없나 수비도 수빈데 공격도 우당탕탕 아니면 아무것도못함

    • 후방 빌드업 부터가 안되는데 무슨 공격 세부 전술을 따져요. 축구가 공격과 수비가 별개로 돌아가나요? 수비가 막장이니 미드필드도 내려가야되고 당연히 라인 간격이 넓어지잖아요. 공격진은 고립되는데 이 상황에선 공격수 개인 기량으로 뚫는거 말고는 답이 없죠.

  • 무리뉴는 선수비 후역습 전술을 구사를 하는데 그러면 수비적으로 좀 잘 짜여진 전술이 있거나 전방에서부터 압박을 하는 전술이 있어야 수비진에서 부담없이 좀 플레이할 수 있을텐데 그런거 전혀 없고 그냥 손흥민과 케인같은 최전방에 있어야 할 공격진이 자기 진영 깊은 곳까지 내려와서 같이 수비가담을 해주는게 무슨 수비전술인지 알수가 없어요 ㅠㅠㅠ 수비진의 능력이 좀 떨어지면 감독이 그 능력을 보완해줄 전술이 필요한데 그런것은 전혀 없는거 같고 에휴

    • 좀 떨어진다구요??? 지금 뭐가 문제인지 전혀 모르네요. 수비진이 기본적인 전술 수행도 못하는데 어떻게 전술로 커버할까요? 무리뉴 공격 전술로 까는건 봤지만 수비 전술 없다고 말하는건 처음 보네요. 막장 타다가 1위로 올라선 맨시티와 지금 리버풀을 보고도 이런 말을 하는건 전혀 이해 안 갑니다. 수비진 줄 부상 당하니 연패중이잖아요. 펩과 클롭 전술적 능력이 떨어져서 그런거겠죠? 감독이 전술로 커버해야 되는데 못하잖아요. 그럼 클롭도 선수빨이네요. 펩도 마찮가지구요. 무리뉴도 클롭,펩 다 선수빨이고 전술적 능력 떨어지는 퇴물들이죠. 그렇죠? 축구에서 최소한 전술 수행이 가능한 수준의 선수가 있어야 된다는건 기본입니다. 님 말대로 선수 기량이 부족해도 전술로 커버가 가능하다면 어떤 팀이 비싼 선수를 삽니까? 적당한 선수 사서 전술로 커버치면 되잖아요.

  • 이강인하고 김민재만 있었어도 충분히 TOP4에 들었을텐데.... 참담한 수비들과 슛난사하는 케인도 참 문제이고 알리는 여전히 폼을 못 찾은 듯 하고 그나마 베일이 조금씩 찾는 듯하나 앞으로 어찌될런지.... 토트넘 생각만 하면 참 답답하군...ㅜㅜ

    • 이강인이 뭐가 아쉬워서 토트넘가냐 ㅋ

    • 이강인은 모르겠는데 김민재는 있어봤자 주급도둑인데 뭐라는.... 로든반만큼이라도 하면 선방이지

  • 황가드 짱이다!!

  • 감독 바꿔야 할 거 같은데

    • 감독 문제보다 선수들 개인 기량 문제가 더 큰거같은데? 그리고 무리뉴 자르고 위약금 500억에 새로운 감독한테도 몇백억씩 줄 바엔 무리뉴 냅두고 센터백이나 영입하는 게 맞음

  • 토트넘수비가 레스트나 에버턴 만큼되면 빌드업이 가능할지 모르겠지만 지금의 수비력으로 빌드업을 지향하는 무리뉴 축구는 쓰레기다 뚫리면 바로 실점 협력수비도 전혀없고 할말은 많지만..

  • 레길론이 왼쪽 윙가고 손 오른쪽 윙 , 풀백 데이비스 도허티는 어떤가요 병지님

    • 피파하냐 ㅉㅉ

  • 요리스가 씹병신이야. 요리스가 제일 문제임

  • 이쯤되면 감독도 문제고 선수도 문제죠 즉 상대의 강한 압박에 빌드업이 안되니 항상 공을 빼앗기고 공을 빼앗기니 공격수가 최후방 수비 내려오고 포치때보다 못함

  • 무리뉴는 잘하는선수를 잘사용하는 스타일이지 부족한선수를 성장시켜서쓰는 스타일은 아님 결국 챔스권이나 유로파 우승하려면 최고급 센터백1명은 데려와야됨

    • 그래서 무리뉴 한계 펩이엇으면 아마 이 정도는 아닐 거 같음

  • 알더베이럴트 조로든 오리에 도허티 레길론 골맛보더니 손흥민 양질의패스를안하고 엄청 드리블만 겁나해뎀 케인은 요즘흥민이한테 간결하게 안주는지 이해가안감...어제도 알리보다 흥민이가 더좋은 위치에서 완전오픈였는데 수비달고오는알리한테 구지줌 산체스 다이어는 느려서가망없음 로테가답인듯 수미에 호이비에르 시소코 2선미들 은돔 윙어 손흥민 베일 톱케인 빌드업부터해결해야 될듯

  • 지금 리버풀봐라...클롭이 뭐 전술이 없는 감독이라서 리버풀이 부진하냐 주축 수비들 부상당하니깐 천하의 클롭도 어쩔수없이 리버풀 부진하자나 감독 전술보다 중요한건 선수빨임

    • @그만하자이제 제발 말도안되는소리마세요 주전멤버만 어떻게 돌림 시즌내내 제말은 1진만 봤을때를말한거에요 그래서 님은 하고자하는말이 먼데요? 무리뉴 탓은아니란소리죠?

    • @그만하자이제 제발 1진 부상안당했을때는 탑4에 비빌 스쿼드이고 2진 개 부실합니다 감독탓 50프로 2진이나 오른쪽 베르바인 베일 알리등이 너무못해줘서 수비도 별로라 선수탓도 50프로있다는거에요 이해하심? 1진 부상안당했을경우에만 빅 4에 비빌수있다는 뜻으로 말한겁니다

    • @그만하자이제 제발 님이 무리뉴 옹오하길래그래요 감독탓도 있다는겁니다 님이 적은 댓글 생각좀하고 사세요

    • @서태지와아이템들 토트넘보다 스쿼드 떨어지는 팀이 많다면서 왜 빅6를 뺍니까? 님 말대로면 빅4에 들잖아요. 도대체 무슨 말을 하려는 겁니까? 말을 할거면 머리속으로 정리를 해서 하세요. 직접 대화 하는것도 아니고 글로 횡설수설하면 그걸 누가 제대로 알아 듣습니까?

    • @서태지와아이템들 본인이 쓴 댓글 다시 읽어보세요. 그냥 주전과 벤치 기량차이가 심하다고 하면 되는걸 쓸데없는 사족을 달아서 논점을 흐린건 본인 아닙니까? 그래놓고 저한테 이해를 못한다고 하면 어쩌자는 겁니까. 님이 쓴 댓글의 핵심은 주전 멤버만 돌리면 빅4라는거잖아요.

  • 베르통언 로즈가 아쉽다. 산채스 탕가 다이어 맷도허티 기준이하의 선수이다. 라멜라는 혼자 축구한다. 손흥민 케인은 혹사로 체력 저하 되었다. 알리 베일을 지속적으로 로테이션으로 다른선수와 체력 안배 시켜야~

  • 무리뉴 축구는 흔히들 수비축구라고 말하는데 실점하고 지는 축구가 무슨 수비축구일까요? 전술 부재, 지도력 부족일 뿐. 저 수비진은 포치 때도 있던 선수들인데? 물론 베르통헌 나가고 토비가 노쇠화했지만 이건 너무하는 것 아닌가요? 요즘 톹넘 축구 보면 암 걸릴 것 같아서 안 봐요.ㅠㅠ

  • 현재 토비도 프리미어리그에선 평균이하 센터백인데 다이어 산체스 얘네 둘은 정말 장현수급임 거기다 기복심한 오리에 너무 느린 벤데이비스 답도없는 도허티 존재감없는 조로든 지가 손흥민인줄 아는 레길론 이게 현재 토트넘 수비진이다 얘네믿고 수비축구하는 무리뉴는 생각이 없는거지 포체티노도 수비문제를 알았기에 오히려 공격축구를 했고 골먹는건 할수없다 먹으면 더넣는다는 전술 이었는데 그래서 그나마 챔스결승까지 갔었고 몇년간 리그6위이내 성적을 냈었는데 무리뉴는 죽어도 그건 인정하기 싫은거지 자기가 옳다는 개똥고집 이상도이하도 아닌 전술임

  • 언젠가부터 손흥민님도 정확도슈팅 딜레마에 빠진거 아닌가 싶음 왜 옛날처럼 드리블슈팅은 안하는거야 참 슬프다

    • 체력 문제가 크다고 봅니다.

    • @lee나폴레옹 요즘 손흥민 보면 왠지 답답하면서도 또 왠지 짠하고 새벽같이 알람해놓고 경기보는 내자신도 요즘은 기운빠져요 어제같이 아홉시대면 볼만 하겠지만 ^.^

    • 저도 이 장면 좋았는데 보기 힘드네요. 한동안 스프린터 위주다보니 폼을 잊어버린 건지, 자신감이 없는건지, 감독이 주문한건지, 팀 위해서 참는건지 잘 모르겠네요.

  • 케인은 또 골욕심만 엄청남 한골도 못넣으면서 ㅠㅠ

    • 손흥민이 이타적인게 아니라 드리블 돌파가 안되니까 자꾸 백패스하는 거래도 ㅋㅋ 할 줄 아는데 일부러 안하고 팀플 하는 줄 아시는지? 손흥민 볼터치나 탈압박 드리블 보면 투박해서 턴오버도 많은 편인데 EPL윙어중 드리블 돌파 시도나 성공률이 최하위권임 그나마 주력과 양발슛팅 역습형 공격수로 버티는거지

    • 와 손뽕 케인 견제하는 거 보소 ㅋㅋㅋㅋㅋㅋㅋ베일 빼고 그닥인데 케인만 콕 집어서 욕하누 ㅋㅋㅋㅋㅋㅋ

    • 케인탓하냐 ㅋㅋ 케인 없으먼 손흥민 기대득점 0인데 케인탓을해? ㅋㅋ 케인 없으니까 빌드업부터 아무것도 안되는데 케인 탓하면 안되지^

    • @성현 님말도 맞긴한테 손흥민 선수가 요즘 들어서 팀에 헌신도 충성도가 너무 빠져서 개인 욕심을 내질 않으니 어떡하죠 어제 경기만 봐도 ~~

    • 케인 이적설 돌아서 뒤돌아선듯

  • 포체티노 토트넘 말년에 경질 되었을때도 수비 문제가 컷지 전성기 토비와 베르통헌은 슬슬 나이먹어가고 로즈는 폼 떨어지고 그후에도 제대로된 수비수 보강이 이루어지지 않은게 토트넘은 패착임 무리뉴와서도 수비보강은 이루어지지 않음

  • 이견이 있으시면 답을 남겨달라는 병지옹 말에 고민을 해봤는데... 아무리 고민해봐도 노답임...

  • 토트넘은 지금 수비라인은 매경기 한골 이상 먹힌다고 생각하고 어차피 먹힐 거 베일도 살아나고 있으니 처음부터 공격적으로 가야함. 로셀소까지 돌아오면 쏜 케인 베일 로셀소 호이비 은돔 레길론 로돈 토비 오리에 이렇게 해서 어떻게든 골을 많이 넣겠다는 마인드로 가야지 그나마 희망있음

  • 무줌 제발 선수탓 하지말고 ㄲㅈ

  • 린가드를 이길 수 없습니다

  • 다른팀 수비전술들 모두 공통적인 핵심은 상대 공격수를 박스 밖으로 밀어내는거임 (손으로 조금씩 몸싸움하면서 밀거나 라인을 올려서 먼저 차단하거나) 근데 무리뉴 수비전술은 공격수를 박스안으로 유도함 공간 분할 안해서 침투도 다 허용하고 슈팅도 허용함

    • 진짜 이런방식의 축구라면 그냥 떡대 3~4명 세우고 롱볼하는게 더 나을듯

    • 심지어 이런 방식으로 수비하더라도 빌드업 과정이라도 체계적이거나 팀단위 압박 등 다른 전술 훈련을 통해 선택과 집중이 이루어져야하는데 아무것도 없음

    • 이런식의 수비전략은 반다이크나 라모스도 90분내내 막기 힘듬

  • 포레스트 그런 눈깔로 날 쳐다보지말라.

  • 물갈이 해야해 토트넘 쏘니는 다른데로 가야하고 쏘니 케인 빼면 다 중국리그수준

  • 선수들이 문제이긴함 수비도 노답 영입도 일체 없는듯 가난해서 ᆢ

  • 무리뉴 부임전부터 수비문제시급햇엇음 무리뉴부임하면서 센터백이나 수비쪽 살줄아랏은데 미드만 삼;;; 수비쪽 영양가 제로... 예견댄 일이엇다

  • 도허티는 아닙니다 선생님.. 진짜 이자식 볼떄마다 뒷목잡게 합니다 오리에는 가끔씩 실수로 뒷목잡게 하지만 올시즌 잘할땐 리그 베스트급 활약도 한적잇는데 도허티는 토트넘에서 단 한번도 잘했던 적이 없습니다.. 진심으로 차라리 도허티 쓸빠엔 오리에가 나아요

    • 센터링 올리는거 보세요..이청용 소녀슛보다 더 발암

    • 도허티는 김진수급..

  • 제 생각에는 도허티 조로든 알더베이럴트 레길론인거같은데 수비라인 로든이 젊고 빠르고 알더가 그래도 다이어보다 롱패스 빌덥낫다고 생각들고 도허티도 레길론만큼 공격잘하는선수라서 요즘 베일이랑 엄청잘맞는거같기도하고요

  • 토트넘은 수비가 노답.. 승리에 관한 열망도 없는

  • 이 수비수들로 남은경기도 탈탈 털리겟네

  • 황가드의 피리 저주 받으면 상대팀은 최소 2패 확정

  • 다이어는 답이 없음..산체스도 마찬가지임..린가드처럼 스피드만 빠른애한테도 탈탈 털리네..

  • 이참에 라멜라를 수비로 전향 시키는것도 좋아보이는데 라멜라는 공격보다 수비를 잘하는거 같음

    • @이용금용 그게 수비력이 좋은겁니다. 저도 선출이라 그정도 볼준 알아요.

    • @Dandan H 그건 수비력이 좋은게 아니라 그냥 볼소유가 좋은거 그리고 AS로마때 토트넘 초반에는 잘했는데 EPL 몸싸움땜시 벌크업 했다가 속도가 줄고 해서 지금 이 지경이 된거임 그리고 선수에서 포변이 얼마나 어려운건데

    • 라멜라한테 축구를 가르친 사람이 누군지 진심 궁금함 짤레짤레

    • @Dandan H 일리있습니다 공 소유권 좋고 투지도 있어서 가끔 그런 생각들기도 했어요 민첩하기도 하고... 최소한 산체스 도허티 보다는 낫지않을까 싶은데...

    • @에니스잭 농담이 아니고 등지고 싸움하는거나 볼 질질 끌때 몸싸움하는거보면 수비력이 참 좋아보이긴해요.. 구랴서 차라리 수미로 쓰는게 어떤가 하는 생각이 들때가 많았어요